[전은자의 '예술작품 기행'] 38. 우웨이산의 <공자>

▲ 공자 부분, 2006. 자료: 우웨이산 저, 『조각가의 혼』, 북&월드, 2007.
전통이야말로 훌륭한 미래의 창작 산실이라는 사실 절실히 깨달아
유학 창시자 공자, 잘 타일러 제자 가르치는 어르신 형상으로 조각


미술사를 돌아보자 

한국미술사든 세계미술사든 미술사를 돌아본다는 것은 창작자 자신의 위치를 가늠하는 일이 된다. 예술세계가 제도에 잘 맞지 않는 것은 예술의 속성이 창의적이고 그 창의성은 자유로운 사유에 의해 탄생되기 때문이다. 
 
아직도 우리 사회는 예술에 대한 편견이 많다. 그만큼 예술가에게 한국적 현실은 예술 활동하기에 어려운 여건에 놓여있다는 뜻이 된다. 예술가를 우대하는 사회가 되려면 그 사회의 성숙도가 높아야 한다. 
 
아직까지 사람들은 어느 장르보다도 소위 그림이라고 부르는 회화에 더 익숙하다. 그림 같은 집을 짓고 살고 싶은 게 사람이니, 그림에 어떤 환상을 부여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렇다면 그림은 그림일 뿐인가. 물론 아니다. 그림은 커뮤니케이션 이론으로는 과거 시간의 정보물이고, 예술사회학적으로는 사회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시대가 선호했던 주제, 색채, 형태, 문화적 상징들, 풍속, 스타일이 한 장의 그림 속에 존재한다. 예술사에서 회화사와 조각이 주류를 이루는 것은 가장 오래된 인간의 행위로서 전해오는 유산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조각은 더 오래된 작품들이 많다. 돌이라는 재질에서 오는 영속성, 그리고 보존이 오래가는 재료적인 성질로 인해, 인간은 고대로부터 조각을 선호해 왔다. 근대에 와서는 브론즈 등 재질이 다양해지면서 색다른 느낌을 창출해내고 있고, 인물의 성격 표현 또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다. 
 
조각은 입체 조형예술이다. 실제로 조각은 장소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주어진 장소의 특성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조각예술이다. 
 
중국의 젊은 조각가 우웨이산(吳爲山)은 중국의 전통과 서구의 조각예술의 전통을 성공적으로 결합한 예술가이다. 그는 중국의 조각전통을 소중하게 여기면서도 현대 서구의 조형기법을 배제하지도 않았다. 어떤 전통이든, 어떤 사조든 활용하되 그가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과연 어떻게 하면 생각한대로 잘 표현할 수 있는가라는 사실이다. 그는 사조, 유파를 먼저 차용하기보다는 창의적인 표현을 위하여 어떤 유파, 다양한 사조를 받아들이고 있다. 
 
▲ 우웨이산, 자료: 우웨이산 저, 『조각가의 혼』, 북&월드, 2007.
우웨이산의 생애
 
우웨이산(吳爲山)은 1962년 중국 출신으로 난징사범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베이징대학교, 미국워싱턴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난징대학교 교수이고, 중국조각원 원장을 역임했다. 그는 네덜란드 베아트릭스 여왕, 필리핀 아로요 대통령, 조지 부시 전 미국대통령, 유엔사무총장 등 세계 정치 지도자와 문화예술계 인사 4백여 명의 흉상을 조각했다. 동양인으로는 최초로 영국왕실조각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중국 최고의 현대조각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중국의 전통예술 사상인 사의정신(寫意精神)을 작품에 잘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정평 나 있다. 저서로는 『중국 불교 문화예술』,『서한목조(西漢木彫)』, 『우웨이산 사의조소』, 『정신의 스케치』등이 있으며, 한국에 소개된 저서로는 『조각가의 혼』이 있다(우에이산, 2007).
 
2007년 7월 4일 경남 김해 인제대학교는 지난 2001년 난징대학교와의 학술교류협정체결을 계기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류활동을 해오다 중국 최고의 조각가로 인정받고 있는 우웨이산 교수의 공적을 인정해 명예박사 학위를 수여했다. 우웨이산 교수는 동양인으로서는 최초로 영국 왕실 조각가협회 및 영국 초상조형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중국문명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다. 2003년에는 동양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영국 왕립아카데미가 수여하는 '팽골린 상(Pangolin Prize)'을 수상했다.
 
2009년 인제대학교에 우웨이산 조소공원이 개원됐으며, 거기에는 우웨이산이 제작한 안창호, 서재필, 장기려 등과 공자와 노자 상이 설치돼 있다. 
 
우웨이산은 공부하는 조각가로서 스케치는 물론, 뛰어난 화가이며, 탁월한 조각 이론가이기도하다. 특히 현대조각에서 그가 펼치는 원시사유(原始思惟)는 다음 6가지로 분류된다. 
 
1)혼돈성 : 최초 원시인의 심리상태는 주체와 객체가 나누어지지 않은 혼동상태다. 2)만물에는 영혼이 있다 : 생사존망(生死存亡)을 해석할 방법이 없다. 꿈속에서 죽은 형상을 다시 보기 때문에 영혼은 죽지않는다고 추측할 수 있다. 3)생식 숭배 : 자식 잉태의 원인과 출산에 무지하기 때문에 생식숭배 관념이 생겨났다. 4)조상 숭배 : 조상을 신으로 일반화한다. 5)공간 공포 : 비, 바람, 번개, 전기 등 자연현상을 해석할 길이 없기 때문에 자연 공포 심리가 생긴다. 6)추상 본능 : 복잡한 사물을 간단하고 소박한 개념으로 본다. 
 
또한 우웨이산이 생각하는 현대는 절대적 영원을 추구하는 가운데 생활의 온정과 사소한 부분을 벗어났고, 원시의 정신은 인류의 신체, 피, 세포, 영혼의 깊은 곳을 파고드는 초자연적인 힘이며, 예술 작품의 매력이 머무는 곳이다. 또 문명과 물질은 서로 연관돼 있으며, 고학은 문명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문화와 정신은 서로 관련되며, 예술 창조는 처음으로 되돌아가려는 현상이 있다. 
 
▲ 고개지, 청동, 2006. 자료: 우웨이산 저, 『조각가의 혼』, 북&월드, 2007.
우웨이산의 <공자>
 
서양의 방법론을 가지고 동양의 정신을 표현하는 우웨이산의 조각은 특히 대상 인물의 정신을 드러내는 영혼의 표현에 주력한다. 이의 대표적인 인물이 공자다. 공자는 춘추 전국시대 노나라 사상가로 중국, 일본 한국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우에이산은 공자를 표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진, 회화 자료를 구했지만 그가 생각하는 인물의 전형과는 거리가 멀었다. 그래서 우웨이산은 유학의 창시자 공자를 제자들에게 잘 타일러 가르치는 어르신의 형상으로 조각했다. 
 
"공자의 외모는 되도록 간결하게 하여 모든 불필요한 요철을 없애고, 윤곽을 매끈하게 처리했다. 몸은 반원체로 표현하여 전통적인 학문과 유가적인 중화(中華)를 나타냈으며, 옷의 문양은 음각 선으로 단순하게 표현하여 옛 맛을 살렸었다." 또 "머리는 앞쪽이 활처럼 약간 튀어나왔으며, 겸손하고 너그러운 인상으로 조각했다. 조각을 본 사람들은 모두 확실히 공자라고 말했다."
 
우웨이산의 조각에는 서양 조각가의 전통이 곳곳에 스며들어 있다. 형체가 긴 것은 자코메티에게서, 볼륨이 있는 것은 마이욜에게서, 피부에 감정이 실리고 눈을 판 것은 로뎅에게서 가져왔다. 하지만 우리는 그의 조각이 전혀 서구적이지 않고 중국적이라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그는 대상을 읽는 눈이 뛰어나다. 그에게는 사람마다 다른 성격, 직업에서 풍기는 인상, 동작, 인체구조 등을 대상에 맞게 해석하는 힘이 있다. 그런 힘은 동서양의 원시조각, 중국의 능묘조각, 중국 석각과 목각, 서양의 고전주의 조각, 현대조각을 모두 섭렵한 후에야 나올 수 있는 것이다. 가장 현대적인 조각 재료와 기법으로 중국의 정신을 표현하는 우웨이산은 중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사실의 표본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전통이야말로 진정 훌륭한 미래의 창작 산실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절실하게 깨닫고 있었다.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중국의 양전닝은 우웨이산을 일러 "중국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으면서 20~21세기 서양 예술의 위대한 혁명 속에서 영감을 얻어, 중화 문명의 정수를 조각해내고 있다.....노자의 넓은 도량에서 루쉰의 준엄함과 신랄함까지.....길고 복잡한 역사 속에서 중국만의 참된 의미를 찾고 있다.....반드시 21세기 위대한 조각가가 될 것"이라고 극찬했다.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특별연구원
이중섭미술관 큐레이터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