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다발적으로 열리는 축제가 변별성이 없고,행사를 위한 행사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한라문화제를 범도민적 민간단체가 주도하는 지역문화축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전통문화연구소 문무병 소장은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이 발간하는 「민족예술」1월호에 기고한‘제주지역 축제와 이벤트’라는 글을 통해 “축제는 하나의 문화재이며,관광 자원이기 때문에 우리의 전통예술을 바탕으로한 민속축제가 한라문화제로 창조적으로 계승되고 발전돼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문 소장은 “한라문화제는 세시풍속이며 제주인의 민속예술과 전통문화를 건강하게 드러내고 보여주어야 한다”면서 그 대안으로 한라문화제를 범도민적 민간단체가 주도하는 지역문화 축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문소장은 “한라문화제는 각 마을에서 행마다 거행되는 마을 축제의 민속놀이들을 선정하여 한마당 큰 잔치를 베푸는 종합축제가 돼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관주도형 경연대회에서 민간주도형 민속축제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라문화제를 지금까지 예총이 주관해왔으니까 예총이 계속 맡아야 한다는 발상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문 소장은 “관주도형 행사를 대리하여 치르는데 익숙해진 예총도 지금까지의 잘못된 관행,관의 들러리로 되어 치러지는 예술행사를 획기적인 지역축제로 탈바꿈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면서 “건강한 도민의 문화축제에 잘못된 관행을 기득권이라거나 통상관례라는 식으로 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고 비판했다.

이와함께 문 소장은 “한라문화제를 제주도민의 축제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한라문화제가 열리는 날을 특히 ‘민속의 날’로 지정해 공휴일로 정해 온도민의 참가하는 축제로 승화시켜 나가자”고 제안했다.

 게다가 문 소장은 “제주도의 전통 민속예술은 보존·정비해 나가면서 동시에 축제를 통하여 전승되어야 하며,풍성하고 넉넉하게 재창조돼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민속예술의 가치에 대한 평가기준을 정하고,보존의 가치가 있는 민속예술을 보유하고 있는 연희마을을 선정,지원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소장은 또 “민속예술은 세시풍속이며 정기적인 마을 축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축제를 월별,지역별 배려에 의한 재조정이 필요할뿐더러 민속예술의 상품화를 위해서는 유채꽃 잔치나 들불축제 칠십리축제,억새꽃잔치,해수욕장 개장시에 제주의 생활문화와 역사와 예술을 보여줄 수 있는 전통축제의 현대화 작업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예를들어 여름 해양축제로 해수욕장 개장과 함께 ‘떼몰이놀이’를 벌인다든지 유채꽃잔치에 신혼부부들이 양파로 나뉘어 줄달리기를 벌여 나간다면 현대의 축제도 점차 전승여건을 갖춰가면서 미래의 민속놀이로 탈바꿈할 수 있다는 것이다.<김순자 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