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제주사회 이래도 좋은가] 2)인재를 키우지 못하는 제주

설문 결과…애향심 높지만 인재 육성문화 부정적
혈연·학연등 연고주의도 심화…성장동력 잃어가

전문가들은 "지역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교육 등 인적자본 투자에 대한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역을 움직이는 것을 사람이고 모든 사람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는 것이 지역 발전의 성장 동력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주엔 뛰어난 인재가 많지 않다. 우수한 인재를 담을 일자리가 부족, 서울 등 다른 지역으로 떠나는 이유도 있지만 제주사회가 인재를 보듬거나 키우려는 풍토를 갖게 못한 게 주 요인이다.

좁은 지역사회에서 혈연·학연·지연 등 연고주의가 두드러지면서 연고가 없으면 도외시하거나 배타적인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좀처럼 남을 존중하지 않으며 인재가 크기도 전에 깎아내리거나 뒤에서 끌어내리는 풍토가 만연, 인재들이 설 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제민일보가 지난해 12월 10∼20일 도내 각계각층 인사 315명(일반도민 110명, 전문가 105명, 공무원 100명)을 대상으로 지역인재 육성문화와 애향심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인재 양성을 위한 제주사회 여건을 묻는 질문에 대해 부정적 인식(44.8%)이 긍정적 인식(17.1%)에 비해 크게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보통은 38.1%로 나왔다. 100점 만점으로 측정한 결과, 41.2점에 불과해 냉소적 인식이 팽배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인재 육성문화가 떨어지는 이유에 대해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는 사회 풍토'가 38.8%로 가장 높았고 '섬이라는 특성상, 인재 배출의 구조적 한계(35.7%)', '중앙과의 네트워크 부족(13.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제주도민인 것이 자랑스럽다'는 질문에 대해 긍정적 인식(73.0%)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등 제주에 대한 애향심이 높지만 인재 양성문화에 극히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사람을 키울줄 모르는 '풍토병'에 '나 아니면 안된다'는 그릇된 인재상으로 제주사회가 성장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