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대통령이 내외신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운영에 관한 소신을 피력했다.해마다 연두에 갖는 회견이기는 하지만,총선을 앞둔 미묘한 시점에서의 회견이라는 점에서 내외의 관심이 적지 않았다.

 김대통령의 이날 연두회견은 향후의 국정운영을 정치안정과 개혁,그리고 한·미·일 공조체제를 바탕으로한 남북관계의 화해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다.그리고 그것은다소 의외의 회견이기도 했다.그동안 몇차례의 회견이나 신년사,심지어는 최근 민주당 창당대회 등에서도 정치문제보다는 경제나 민생안정을 역설해 온 것에 비춰 그렇다.물론 국정운영의 소신을 피력한 것이 최근의 일들이고 보면 반복과 중복을 피해 갔다고 볼 수도 있다.그럼에도 정치안정과 개혁을 화두로 꺼낸 것은 4월 총선과 관련한 미묘한 기류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시민단체의 정치참여 문제와 정치권의 파문 등이 그것이다.

 김대통령은 회견 서두 인사말을 통해 정치권이 새롭게 태어 나야 한다고 강조,정치문제에 시선을 모았다.특히 시민단체의 정치참여에 대해서는 정치권의 자정능력 부족과 참여민주주의의 시대적 기류로서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피력,당위성을 강조했다.시민단체로부터 정계은퇴 대상으로 지목된 자민련 김종필총재에 대해서는 안타까움을 표시하는 한편 공동여당인 자민련과는 앞으로도 공조의사가 있음을 밝혔다.총선 물갈이 문제에도 언급,나름대로의 정치개혁에 대한 소신의 일단을 비치기도 했다.특히 총선후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시사,귀추가 주목되고 있다.그러나 김대통령의 이번 회견은 정치안정을 지나치게 강조,총선용 회견이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이 없지 않다.총선에서의 여당안정 의석 확보가 남북정상회담 추진 원동력이라고 강조한 것이라든지,총선에서 반드시 성공해야 정치 안정이 있다고 역설,우회적으로 여당 지지를 당부한 것등이 그것이다.

 정치의 안정을 얘기하면서 정치개혁을 말하는 것이 한편으로는 모순인지 모른다.그러나 개혁의 없는 구태의 현상안정은 정치발전과는 분명 거리가 있다.따라서 안정의석을 통한 정치개혁을 이루려는 대통령의 생각에 공감이 없지는 않다.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당리당략을 염두에 두지 않은,국정 최고 책임석으로서의 선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