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제주형 도시재생의 키워드로 6. 수원시

수원시는 포용성장, 일자리 확대, 지역 특화 사업 발굴 등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은 수원시 화성에서 바라본 수원시 도심 전경.

뉴딜 정책 발표 이후 '행궁동' 대표 사례 부각
수원 화성 등재 후 위축 '사람'으로 극복해내
2010년부터 민·관 협력 도시정책 추진 '강점'

수원시 행궁동 도시재생사업지는 문재인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 발표 이후 바빠진 곳 중 하나다. 지자체와 주민이 함께 조성, 성공적 정착을 이룬 모델로 주목받기 이전까지 수원 행궁동 일대는 원도심 공동화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가 집약된 공간이었다. 변화를 이뤄낸 중심에는 사람, 다름 아닌 주민이 있었다.

원도심 낙후 지역서 전국 모델로

수원 행성궁 일대의 오늘은 하루 이틀 사이에 만들어지지 않았다. 지금은 모델 사례로 전국적 관심을 받고 있지만 불과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침체된 지역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이 집중됐던 '애물단지'였다.

1997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지 올해로 20년이다. 그동안 세계적인 역사유적지를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늘었지만 성 안 행궁동 사람들의 삶은 녹록지 않았다. 2000년만 하더라도 3만7000명여명이던 주민 수는 현재 1만1000여명으로 줄었다. 수원 화성이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문화재 보호를 위해 도시 개발을 제한했고, 행궁 복원 등을 이유로 토박이들이 마을을 떠나는 상황이 됐다. 대부분 건물이 1970~1980년대 지어져 노후됐지만 재건축은 물론 신축도 어려운 살기 어려운 마을이 됐다.

이들 문제를 해결한 것은 '사람'이었다. 전국 최초로 주민이 제안하고 주민이 운영하는 '행궁동레지던시(행궁동 커뮤니티 아트센터)'다. 행궁동레지던시는 지난 2009년 수원의제21추진협의회와 행궁길발전위원회(행궁가는길사람들(주민조직), 대안공간눈, KYC)가 수원시의 후원을 받아 철거를 앞둔 수원시 행궁동 신풍지구의 건물들을 창작공간과 작품재료, 숙박시설로 지역 예술가들에게 제공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본격화됐다.

과거 국토해양부의 미래가치 10대 연구사업 일환으로 철거형 도시 정비 방식이 아닌 대안형 도시재생 모델과 지역공동체재생을 통한 자력수복형 재생 모형까지 적용됐다. 처음 1년만 해보자던 계획은 지금까지 200여명의 작가(팀)이 거쳐가고, 한 해 30명 안팎이 자리를 지키는 예술 아지트로 변모했다.

이후 지난 2010년 '수원시 좋은 마을만들기' 조례가 제정된 것을 시작으로 2013년 '도시재생 특별법' 제정 등에 힘입어 급속한 성장을 이뤄냈다.

수원 행궁동 차없는 거리 전경.

민관협력·선제적 대응

행궁동은 수원시가 그리고 있는 그림의 일부다. 뉴딜 사업 최종 결정을 앞두고 일부 조정을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생태교통수원 2013'을 중심으로 도시재생(행궁동도시재생사업)과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느림보타운사업·매산동 수원형도시르네상스사업·인계장다리마을만들기사업), 수원인문기행특구지정, 수원화선관광특구활성화 추진 사업, 지동안전마을만들기 사업, 특성화시장육성(문화관광형·글로벌명품시장), 청년상인창업지원, 생활문화센터조성사업 등을 원도심 재생사업으로 묶어 진행하고 있다.

이런 계획보다 수원시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힘은 선제적 대응에 있다.

수원시는 지난 7월 도시재생추진단을 구성해 지속가능과, 일자리경제과, 도시계획과, 문화예술과 등 관련 부서간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수원시 지속가능도시재단을 만든 것도 전국에서는 처음이자 유일한 사례다.

지난 2010년부터 지속적으로 민-관 협력을 통한 도시정책을 추진하며 정책 노하우와 민간 주체들의 역량을 축적해온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시민이 주인되는 마을만들기' 공약을 실행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던 '마을르네상스' 사업은 지금까지 802건의 공모사업에 58억3700만원이 투자됐다. 전국 최초로 '도시정책 시민계획단'이 구성돼 도시기본계획 등 도시정책 수립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비전과 기준 격차 최소화 주력

앞서 움직이다 보니 정부의 '도시재생전략계획'과 수원시가 추진하려는 도시재생 기본 방향의 편차를 좁히는 것이 과제가 됐다. 다른 지자체도 마찬가지기는 하지만 도시재생전략계획은 전국적 기준과 법체계에 맞춰야 하는 제약 조건이 있다. 수원시의 도시재생 비전이나 접근 방식을 얼마나 반영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뉴딜정책이 '우선 순위'와 '지역 안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수원시 차원에서 진행해온 사업의 방향을 바꾸거나 순서를 바꿀 수밖에 없는 점을 얼마만큼 설득할 수 있을지도 과제로 꼽힌다.

지역자원와 역사성 등으로 도시재생에 대한 관리를 충실히 해왔던 점을 바탕으로 국정 철학인 '포용성장' (둥지내몰림 방지대책), '일자리 확대'(일자리창출 및 지역주민 고용계획), '지역 특화 사업 발굴' 등에 집중하고 있다.

특별취재팀=고 미 편집부 부국장 대우, 김지석 정치부 차장대우, 한 권 사회경제부, 한지형 편집부 기자

<인터뷰> 허현태 수원시도시재생센터장

수원시 지속가능도시재단은 지역주도형 도시재생에 있어 수원시를 첫 손가락으로 꼽게 만드는 것 중 하나다. 지난해 10월 설립된 지속가능도시재단에는 산하에 도시재생,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주거복지, 창업지원을 포함한 6개 센터가 설치, 운영되고 있다. 정부 부처별로 산발적으로 진행되는 정책의 교집합을 찾아내고 복합적 또는 통합 처방을 한다는 취지를 살리고 있다.

허현태 수원시도시재생센터장은 "중간지원조직을 모아놓는 것으로 정책 집중력이나 실행력을 높이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벤치마킹 등을 이유로 찾아오는 지자체가 많은 편"이라며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재단의 관료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말했다.

기관이나 센터간 연계가 유기적이기는 하지만 '도시재생'만을 놓고 볼 때는 고민도 많다.

허 센터장은 "전국적으로 자체적으로 도시재생 사업이 가능한 지역은 서울뿐"이라며 "아무리 좋은 계획이라도 정부 사업과 매칭을 위한 조율이나 지역 정체성 유지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다"고 귀띔했다.

행궁동에서 수원역까지 이어지는 문화벨트 등을 소개한 허 센터장은 "지역 자원을 얼마만큼 잘 활용하는가가 도시재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며 "중소도시와 소도시 구분 등 모호한 부분이 많지만 수원은 추진·지원체계가 잘 되어있어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