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 및 유족과 오찬 간담회서 거듭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제주 4·3 희생자 및 유가족과의 오찬 자리에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겠다는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주 4·3 70주년 추념식 이후 진행된 4·3희생자 및 유가족과의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정부가 책임있게 나가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만약 우리 정부가 다 해내지 못한다면 또 다음 정부가 이어갈 것"이라며 "4·3의 완전한 해결, 우리 제주도민들께서 이제 그만 됐다고 할 때 까지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희생자 및 유가족들은 그동안 정권이 바뀔 때 마다 제주 4·3에 대한 해석이 달라졌던 만큼 현 정부의 4·3 진상규명에 대한 뚜렷한 의지에 대해 적극 호응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문 대통령이 추념식에 참석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도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 처리, 유족복지센터·공제기금 등 복지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관심"을 당부했다.
이어 홍성수 제주 4·3실무위원회 부위원장 역시 문 대통령의 4·3 문제해결을 위한 발언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나 이날 문 대통령의 4·3 추념식 참석을 놓고 원 지사와 홍 부위원장의 인사말은 혼란이 야기됐다.

원 지사는 문 대통령의 4·3추념식 참석에 대해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4·3 위령제 참석'과 '국가 추념일 이후 대통령 참석'이라 표현한 반면, 홍 위원장은 '위령제를 지낸지 27년째'와 '4·3추모식 대통령 참석은 2번째로 12년만'이라는 표현 때문이다.

한편 앞서 원 지사는 라디오 매체에서 문 대통령 제주 4·3 추모식 참석을 '현직 대통령으로 역사상 처음'이라고 발언, 논란이 일자 제주도는 '위령제'와 '추념식'의 명칭상의 문제라고 표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