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손상·사건·사고 예방에 앞장서는 제주  
2007년 WHO안전도시 공인후 아시아 최초 2차·3차 인증받아

모든 도민·관광객 안전한 삶 누릴 동등한 권리 보장 추구해야

제주특별자치도는 2007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국제안전도시로 인증을 받았다. 이후 2012년 2차 공인을, 2017년에는 3차 공인을 받는 등 제주는 명실공히 국제안전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부터는 4차 공인을 위한 준비가 시작됐다. 지속가능한 안전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도민 등 지역공동체의 관심과 실천이 더욱 필요하다. 제주도소방안전본부(본부장 조인재)와 함께 기획연재와 도민의식 확대사업 등을 통해 안전도시 4차 인증 및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안전도시는 그 지역 공동체가 이미 사고로부터 완전히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공동체 구성원들이 사고로 인한 손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의미한다.

단순히 사건사고 수치가 감소했다고 안전도시로 공인받는 것이 아니며 각종 사건·사고를 줄이기 위해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협력하고, 지속적으로 안전대책을 마련해 실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안전도시는 1989년 9월 스웨덴 스톡홀롬 제1회 사고와 손상예방 학술대회에서 '모든 사람은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누릴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는 성명을 채택한 것을 기반으로 출발했다.

안전도시의 공인조건은 지역공동체 안전증진 책임이 있는 각계각층으로부터 상호협력 기반을 마련해야한다. 또 모든 연령·환경·상황에 대한 정기적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또한 고위험 연령·환경·계층의 안전증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하며, 손상의 빈빈도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은 물론 손상예방 및 안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효과도 평가해야 한다.

제주는 물론 국내외 안전도시 네트워크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WHO는 이러한 공인조건을 지속적으로 이행하는지 5년 마다 평가한 후 재공인을 판단하고 있다. 

2007년 우리나라에서 수원시에 이어 전국 2번째로 WHO 국제안전도시로 인증을 받았은 후 2012년 2차 공인에 이어 2017년에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3차 공인을 받았다.

국제안전도시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손상 및 사고예방 등에 공동을 노력·실천함으로써 스스로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국제관광지의 필수조건인 안전을 확보해 제주사회가 발전할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