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회 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서 토론회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제주 4·3의 정명과 제주 4·3특별법 개정을 통한 법적근거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국회 의원회관 제 1세미나실에서는 국회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시갑)·오영훈(제주시을)·위성곤 의원(서귀포시)과 제주 4·3범국민위원회가 주최한 '순이삼촌 얼굴에 웃음꽃 피는날-제주 4·3 완전한 해결 어떻게 이뤄낼 것인가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가 개최됐다.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의 구체적인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토론회는 앞서 문 대통령이 제주4·3 70주년 추념식에서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한 만큼 전국민적인 관심이 모아졌다.

'순이삼촌'의 저자 현기영 자가는 '4·3기억운동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통해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희생자 및 유가족 배보상 문제를 위한 법적근거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제주 4·3의 정명 문제는 우리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토론회 2부 주제발표에서 오 의원이 '제주 4·3의 정의로운 해결,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을 주제로 제주 4·3의 정의와 진상규명 조사, 명예회복 및 보상, 군사재판, 위원회 경과 조치 등에 대해 권은희 의원의 개정안과 전면 비교에 나섰다.

또 대중 도서관 박명림 관장이 '제주 4·3 70년 온 길, 선 곳, 갈 길·정의와 용서, 화해와 치유, 평화와 상생의 제주 보편모델, 제주 세계모델'에 대해 발표했다.

정연순 변호사(제주 4·3 제70주년 범국민위원회 상임공동대표)가 좌장을 맡은 토론회 토론자로는 제주한라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김동만 교수, 서중희 변호사(제주 4·3 범국민위원회 법개정특별위원장), 허만영 행정안전부 과거사업무지원단장이 참석했다.

제주 4·3 유족회 양윤경 회장은 이 자리에서 "막연히 언제까지 기다릴 수 있는 삼촌들이 많지 않다. 시간이 없다는 것을 헤아려 달라"며 국회 차원의 조속한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국회 심재권·이석현·신경민·노웅래·원혜영·소병훈 의원과 제주 4·3유족회 양윤경회장 및 임원진, 재경제주도민회 신현기 회장 및 임원진, 제주 4·3 평화재단 양조은 이사장, 제주 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박찬식 운영위원장 등이 함께 했다. 서울=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