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공동체센터 설립…주민 의견 수렴

마을정책 플랫폼 통해 마을정책 내실화 주력
네트워크 구축·전략마을 육성 등 과제 산적
스스로 분쟁 해결 마을분쟁해결센터 '눈길'

광주광역시는 우리나라 서남부에 자리 잡고 있는 호남지방 최대의 도시로 산지지역과 평야지대의 접촉지에 자리해 군사, 행정, 교역상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예로부터 호남지방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지로 발전했으며 최근에는 시민참여형 광주비엔날레 개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건립을 바탕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다지고 있다.

또 넓은 호남평야의 곡창지대와 임해 공업지대 및 수산업 지역을 배후지로 가지고 있어 호남경제권의 중심지로서의 지위를 굳히고 있다. 아울러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 구축, 화순과 담양, 장성, 나주 등 인접 시·군이 동일 생활권을 형성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광주와 전라남도는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건설, 영산강 살리기 사업 등 상생협력 차원의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9개 권역에 산업단지가 조성돼 있고 첨단과학산업단지(2단계), 빛그린산업단지가 새로 조성 중에 있으며 지난 2011년 1월 광주지역 9개 지구에 지정된 광주연구개발(R·D)특구를 통해 연구와 생산이 어우러진 최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육성으로 미래성장동력 기반이 확고한 생산도시로의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5·18민주화 기록물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해 세계 속의 인권도시로서의 광주 위상을 확고히 했다.

△도시재생·공동체사업 연계

광주광역시는 최근 공동화 현상 등으로 현대사회 화두로 떠오른 '도시재생'과 '마을공동체 사업'을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광주광역시는 우선 지난 2017년 9월 15일 도시재생과 마을공동체 사업을 연계, 안정적이고 체계적인 현장지원을 위한 통합지원 조직인 '(사)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을 설립했다. 이 센터는 마을공동체 및 도시재생 정책연구를 비롯해 자원조사, 마을활동 전문인력 양성, 사업컨설팅 등 공동체 회복운동의 기반을 조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 광주광역시 11개 부서와 5개 자치구, 자치구 중간지원조직, 4개 마을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마을정책 플랫폼' 회의를 통해 통합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등 마을사업 주체 간 협업을 통한 마을정책 내실화에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씨앗단계의 동아리에서 독자적 체계를 갖춘 주민협의체로 성장을 돕고 있으며 도시정원과 마을교육공동체, 마을돌봄, 마을재생 등 마을활동 다양화에 힘쓰고 있다. 커뮤니티공간과 소통방 등 거점공간을 중심으로 공동체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2013년 112개(주민협의체 15개, 마을기업·단체·동아리 42개, 주민자치위원회 16개, 아파트자치회 39개)이던 마을공동체는 2017년 658개(주민협의체 170개, 마을기업·단체·동아리 335개, 주민주치위원회 82개, 아파트자치회 71개)로 6배 가까이 늘어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도시재생뉴딜사업과 광주다운주민센터, 광주형 협치마을 모델 사업, 혁신 읍면동 시범사업 등 마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마을사업을 추진해 마을공동체 성장을 돕고 있다. 마을 내 협치를 기반으로 한 마을사업 추진은 마을공동체 활동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개선과제
광주광역시의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개선과제 또한 산적해 있다.

공동체 활성화 사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도시재생 및 주민자치사업 등과 사업을 연계하거나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광주광역시의 특성을 살릴 전략마을 육성 필요성도 대두되고 있다.

마을 내 마을공동체 또는 주민조직 간의 연계 및 네트워크 구축과 마을 자치력, 마을활동가 현황 등 마을현장의 질적 성장력 파악도 과제다.

△공동체 활성화 현재진행형

광주광역시는 올해도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공동체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우선 광주광역시는 '마을공동체 지원체계 내실화'를 위해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와 협업체계 구축, 마을특성에 맞는 마을사업 지원, 마을지원사업 통합 설명회 및 안내서 제공, 마을동동체 및 사업주체 간 마을네트워킹 강화 등을 추진한다.

또 '광주의 특성을 반영한 전략마을 발굴 및 육성' 방안으로 광주형 협치마을 육성 및 지원, 주민자치회 중심의 시범사업과 연계 추진, 마을동동체 기반 마을재생 모델사업 발굴 등에 나선다.

'마을활동가 등 마을인력 양성'을 위해 마을활동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광주마을학교' 운영, 마을지원인력 체계적 운영을, '마을공동체 및 활동가 네트워크 활성화' 일환으로 공동체 홈페이지 활성화, 온라인 마을지도 구축, (가칭)광주마을재생포럼 운영을 전면에 내세웠다.

광주광역시는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올해 104억2100만원을 투입해 마을모임 형성지원과 광주형 협치마을, 마을커뮤니티 공간조성, 인권마을, 마을교육공동체, 마을복지공동체 등 19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 분쟁 스스로 해결

마을공동체 회복을 위해 전국 최초로 지난 2016년 9월 문을 연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도 눈길을 끈다.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는 법률전문가와 지역 인사, 각 분야 전문가, 주민 화해지원인 등이 자원봉사자로 나서 마을 안에서 발생하는 주차 및 쓰레기 문제 등 사소한 갈등이 법적으로 비화되는 것을 막고 공동체 토론과 조율을 통해 자율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아울러 광주광역시 5개 구 마을과 아파트, 청소년과 시니어 등을 대상으로 주민 화해지원인 양성 학교를 운영해 주민 화해지원인을 양성해 소통방을 정착시키고 효과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마을의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광주마을분쟁해결센터는 지난해 4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층간소음이나 주차문제 등 모두 38건의 분쟁을 해결(화해성사)했으며 올해도 지난 7월 말 현재 접수된 분쟁 가운데 51건의 화해를 성사시켰다.

이희경 주무관(광주).

이희경 광주광역시 자치행정과 주무관

"광주광역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마을공동체정책은 기본활동 단계를 넘어 협업과 협치가 이뤄지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이희경 광주광역시 자치행정과 주무관은 "광주광역시의 경우 다른 지역보다 한 발 앞선 지난 2015년부터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주무관은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공동체의 의미가 퇴색했다"며 "광주는 5.18의 경험이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주민자치가 앞서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한 기초적인 활동을 지원했다"며 "현재는 소규모 활동과 연계해 동(洞) 단위 자치회까지 공동체 활성화 사업 효과를 높이기 위한 사업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주무관은 "예전 도시재생은 관(官) 중심으로 시설을 정비하다보니 기존에 살던 주민들이 떠나게 되는 부작용이 속출했다"며 "지금 광주광역시에서 추진하는 것은 관 중심의 정비가 아닌 실제 마을 재생을 통한 도시재생이로 이를 위해 '(사)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를 설립한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 "광주광역시는 '마을정책 플랫폼'을 통해 한 부서가 아니라 전체 부서가 머리를 맞대고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찾고 있다"며 "이렇게 다양한 의견을 얻어 시에서 큰 규모의 사업을, 자치구에서 그 다음 단계를 맡는 등 협업을 통해 실제 사업에 반영되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주무관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3~4년가량 한 결과 어느 정도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현재 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주민 삶의 질 향상 방안을 찾기 위한 '광주형 공동체 정책진단 및 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