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일보·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 관광도시 제주 안전1번지] 40.에필로그

왼쪽부터 신명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 수석전문위원, 오임관 제주지방경찰청 안정계장, 안우진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책과장.

제민일보사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는 올 한 해 '관광도시 제주 안전1번지'를 연중기획으로 연재하면서 관광도시 제주의 교통사고 원인과 교통관리시스템상 문제점, 운전자 및 보행자의 의식개선, 교통사고 예방대책 제시 등에 대해 다뤘다. 도내 주요 교통안전 기관의 성과와 과제를 되짚어보고 '교통사고 없는 안전한 제주'를 위한 제언을 들었다.

신명식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 수석전문위원은 "교통사고가 발생한 이후에 조치를 취하면 이미 늦다"며 "교통사고가 나기 전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안전시설물 보강, 도로구조 개선 등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지금까지 보면 도로시설이나 구조가 잘못돼 있어도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서 방치한 부분이 있다"며 "제민일보 교통기획은 이런 부분을 지적해 실제 개선으로 이어지는 서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오임관 제주지방경찰청 안전계장은 "지난 2016년과 2017년 무단횡단으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가 각각 39명이나 됐다"며 "무단횡단방지 간이중앙분리대를 설치한 이후 해당 구간에서 발생한 무단횡단 사망 사고자는 (술에 취해 분리대를 넘다가 사고가 난)2명에 불과할 정도로 획기적으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통안전 시설물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사례로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대응할 수 있는 단적인 예"라며 "안전시설물 설치와 함께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의 안전의식이 교통사고를 막는데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안우진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책과장은 "차량과 인구가 급증하면서 제주도내 교통사고도 필연적으로 늘고 있다"며 "도에서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체계개편과 렌터카 수급조절, 주요 관광지 차량운행 제한 등 도로 교통량 감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앞으로 제주도는 도로의 교통량 감축 및 주차환경 개선을 위한 교통유발금제도 도입, 차고지 증명제 전면시행, 이면도로 보행환경개선, 교통신호체계 개선, 렌터카총량제의 안정적 정착 등을 통해 교통사망사고 없는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