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70주년 평화공원(자료사진)

도, 국비 250억원 투자 4·3평화공원 내 유휴부지 건립 계획
국가폭력 트라우마센터 추진…희생자·유족 요양·복지에 초점

제주도가 제주 4·3평화공원 내 건립하는 4·3복합센터의 기능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총사업비 250억원(국비)을 투입해 제주 4·3평화공원 내 유휴부지에 4·3희생자와 유족을 위한 요양, 유족 복지,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치유 등의 기능을 갖춘 4·3복합센터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3복합센터 건립은 민선 7기 원희룡 도정의 공약사항이다.

제주도가 지난해 8월부터 수행하고 있는 '제주4·3평화공원 활성화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용역'에도 사업 내용을 포함했다.

그런데 행정안전부가 국가폭력 생존자와 가족들의 정신적 외상 치유를 담당할 '국립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를 설립키로 하면서 4·3복합센터의 기능 조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행안부는 현재 '국립 트라우마치유센터의 설립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을 시행하고 있는데, 국립 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 후보지에 제주지역도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행안부 관계자는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조성 관련 용역은 완료 이전 단계로, 현재 추가·보완 중에 있다"며 "트라우마 센터의 설립형태·개수·위치 등은 전혀 정해진바 없으며, 향후 연구용역에 대한 최종결과를 참고해 적절한 설립방향을 검토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도는 4·3복합센터에서 트라우마 치유 기능을 제외하고 희생자·유족 요양과 복지시설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키로 방향을 수정하고 있다.

또 행안부의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관련 용역이 마무리될 때까지 4·3평화공원 활성화사업 기본방향 연구용역도 5월까지 중단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행안부의 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 방향에 따라 4·3복합센터 기능을 조정하고 내년도 실시설계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국비절충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