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1일까지 접수…2주간 139곳 신청
정부 지원금 중복 등 제한…업종별 특성 고려 탄력운영 요구

제주도가 실시하는 여행업 재난지원금 신청 마감을 4일 앞둔 7일 제주웰컴센터 지하 1층에 마련된 특별접수창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봉철 기자
제주도가 실시하는 여행업 재난지원금 신청 마감을 4일 앞둔 7일 제주웰컴센터 지하 1층에 마련된 특별접수창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봉철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코로나19사태 장기화에 따라 도내 영세 여행업체를 대상으로 3차 재난지원금을 지급중인 가운데 지원방식을 개선해달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도의 이번 여행사 지원은 지난달 12일 제주도개발공사가 재난구호를 위해 특별기부한 200억원을 재원으로 하고 있다. 

도는 정부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한 도내 연매출 30억원 미만·종사자 5인 미만 여행사에 업체당 100만원씩 지급하고 있다. 신청기간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11일까지다.

하지만 도에 따르면 7일 현재 신청을 완료한 여행사는 139곳(총 1억3900만원)으로, 도가 재해구호기금중 여행사 긴급지원을 위해 잠정 책정한 6억원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시행 첫 주에 대부분의 신청업체가 몰린 점을 고려하면 최종 신청업체수는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제주도에 등록된 여행사 1095곳중 코로나19 사태 이후 실제 운영되는 업체가 500곳 이하로 절반 이상이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인데다 앞서 소상공인새희망자금(100만원) 등 정부 지원을 받은 업체가 많아 지원 조건을 맞추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행업계에서는 업체당 지원규모도 여행업 현장의 어려움이나 기대에 못미치는 수준이라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도내 여행업 관계자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받는 경영주들은 급여 일부와 4대보험료, 퇴직금 등 부담이 계속 누적되고 있다"며 "이번 지원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지만 전세버스업과 여행사는 여건이 다른 만큼 지원금을 탄력적으로 배분했으면 한다. 또 내년 경영주에 대한 정부와 제주도의 추가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 관계자는 "정부 지원을 받은 업체나 지난해 매출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못한 업체들이 많아 당초 6억원에서 3억원 이하로 완료될 것으로 보고 있고, 남은 예산은 내년 재해구호기금으로 사용될 예정"이라며 "이번 지원금은 기존 지원에서 제외된 업체에 1곳당 100만원이라는 기준을 정했기 때문에 여행사에 한해 지원 규모를 늘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