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특성상 종사자 5인 미만·매출액 등 맞추기 어려워
관광지·외식업 다수 탈락 우려…관광협회·도 협의 예정

코로나19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제주지역 관광업체가 정부와 제주도를 상대로 재난지원금 현실화 등 지원대책 마련을 강력하게 요구한다.

제주도는 앞서 지난 19일 도내 1900여 관광업체에 모두 46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포함한 제주형 제4차 재난긴급지원금 지급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에 의해 사실상 영업이 중단된 여행업체는 350만원(정부 100만원 지원업체는 250만원)을, 기타 관광업체에는 영업제한 업종 수준인 250만원(정부 100만원 지원업체는 150만원)을 지원한다.

4차 지원금은 소관부서별로 개별적인 지원기준과 추진일정을 마련해 이달 말부터 신청서 접수와 심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하지만 관광업계에서는 피해가 심각한 업체들이 까다로운 기준으로 재난지원금에서 탈락하는 경우가 다수 나타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지난달 제주도가 실시한 도내 여행업체 3차 재난지원금 지급 당시 기준은 연매출 30억원 미만·종사자 5인 미만이었고, 소상공인 버팀목자금에서는 음식·숙박업의 경우 매출액 10억원 이하·종사자 5인 미만 등 조건을 갖춰야 했다.

이에 대해 업계는 지금까지의 기준을 적용하면 종사자 기준부터 다수 관광업체들이 대상에서 제외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나타나고 있다.

24일 제주도관광협회에 따르면 1080개 회원사 중 영세업체 비율이 높은 여행업은 그나마 수혜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100곳이 넘는 관광지업을 비롯한 외식업 등은 규모가 있다 보니 80~90% 가량이 종사자수 5인 미만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종사자수 등 규모가 클수록 인건비·시설유지비 등 부담도 커지는데 반해 재난지원금에서는 소외될 가능성이 높아 도관광협회 차원에서 제주도에 기준 완화를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

부동석 도관광협회장은 "어려움을 겪는 관광사업체를 위한 지원은 고맙지만 산업 특성상 기준을 낮추지 않으면 다수 업체가 탈락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회원사들에게 회비도 받지 못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현실적인 기준으로 맞춰줄 것을 도에 강력하게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