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어는 보물이우다 113. 하지 절기

'하지' 날이 넘어갓수다. 세월이 ᄎᆞᆷ ᄈᆞᆯ르우다. 낮광 밤 지럭시가 ᄀᆞᇀ으뎅 ᄒᆞ는 춘분이 요작이 닮은디 어느 절에 하지가 사나흘 전이랏수다. 하지는 헤가 이녁 뎅기는 질 황도에서 젤 북짝에, 우리 머리 상곡데기에 온 날이우다. 이날 넘으민 헤가 더 북짝더레 안 넘어강 다시 남쪽 펜더레 돌아온덴 헤ᇝ수다. 이날은 일년 중이 낮 지럭시가 젤 질곡 밤 지럭신 젤 ᄍᆞᆯ릅니다. 이로후젠 낮 지럭신 ᄍᆞᆯ라가멍 밤 지럭신 질어지곡, 경ᄒᆞ당 추분 날 뒈민 또 둘이가 ᄀᆞᇀ아집니다. 하지엔 낮 지럭시도 젤 질주만 벳도 경 관뎅 ᄒᆞᆸ니다. ᄌᆞ작벳이 젤 괄곡 시간도 오랜 걸로 보민 이날이 젤 더와사 ᄒᆞᆯ 겁주양.

경ᄒᆞᆫ디 제라ᄒᆞᆫ 더윈 하지가 아니란 소서대서에 ᄃᆞᆯ루왕 옵니다. 24절기가 1년 내낭 돌아가는 거난, 이것덜이 열 닷쉐 ᄀᆞ리로 옵니다. 소서는 족은 더위고, 대서는 큰 더위우다. 소서엔 ᄋᆢ름 더위가 들멍 장마도 시작뒙니다. 대서는 보통 삼복 중에 중복광 앞이 사나 뒤에 사멍 일년 중이 젤 더운 때우다. 초복광 중복은 하지 발련으로 옵니다. 하지 넘엉 시 번차 경일(庚日, 십간 중 경이 든 날)이 초복이우다. 이땐 절기로도 소서광 대서 ᄉᆞ이가 뒈난 더위가 올케로 본을 붸웁니다. 중복은 니 번차 경일이난 초복 열흘 후제고마씸. 더위가 물러가멍 바둥퀴는 말복은 입추 조롬에 옵니다.

하지광 더위 ᄃᆞᆯ룬 일름덜을 보당 보민 엿날 더위에 살아난 걸 붸려집니다. 하간거 닮암직ᄒᆞ게 일름 붙여가멍 ᄋᆢ랏이 ᄒᆞᆫ디 더운 ᄋᆢ름을 넘엇수다. ‘복날에 복() ᄌᆞ는 사름이 개추룩 엎더진 모냥이우다. ᄀᆞ을 기운이 땅더레 ᄂᆞ려오단 안직도 더운 ᄋᆢ름 기운이 넘이 쎈 걸 봔, 오꼿 엎더젼 일어나지 아니ᄒᆞᆫ 형상이옌 헤ᇝ수다. 이추룩 날을 정ᄒᆞ여 놘 ᄒᆞᆫ디덜 기신 ᄎᆞᆯ릴 여산을 ᄒᆞᆫ 겁주. 말복을 그자 중복 열흘 후제가 아니란 입추 후제 쳇 경일로 ᄒᆞᆫ 것도 보민 이치에 맞아마씸. ᄀᆞ을은 들어사 더위가 가는 거난양. 영ᄒᆞ난 중복광 말복 ᄉᆞ이는 열흘일 때도 싯곡 스무날일 때도 이십니다.

하지광 ᄋᆢ름 더위가 오는 걸 보민 베와사 ᄒᆞᆯ 이치가 ᄒᆞ나 잇수다. 제라ᄒᆞᆫ 건 오젱 ᄒᆞ민 시간이 걸린뎅 ᄒᆞ는 거마씸. 날이 ᄃᆞᆺ곡 어는 걸 보민 이걸 잘 알아집니다. 하지 날이 젤 더울 거 닮아도, 큰 더윈 ᄒᆞᆫ ᄃᆞᆯ 넘게 걸쳐지멍 우리신더레 왓당 갑니다. ᄒᆞ루에 젤 덥는 것도 보민 헤가 하늘 ᄒᆞᆫ가운디 튼 12시가 아니란 ᄒᆞᆫ 두어 시간 넘어사 ᄒᆞᆸ주양. 더위광 ᄀᆞᇀ이 샤와ᄒᆞᆯ 물 맞추는 이치가 또 경ᄒᆞ우다. 샤와물도 틀 때 보민, 나오렌 ᄒᆞᆫ ᄄᆞᆺ인 물이나 언 물이 나오는 게 ᄒᆞᄊᆞᆯ 시간이 걸립니께. 수도 곡지 이레저레 확확 돌리당 보민 물 맞춤에 시간이 오래 걸려마씸. 게난 와리지 말앙 지들려사 ᄒᆞᆸ니다.

엿날 조상님덜 더위에 살아난 걸 보멍 ᄎᆞᆷ곡 지드리는 것도 베와사 ᄒᆞ쿠다. 더위를 열로 다스리곡, 절기에 ᄃᆞᆯ룬 날ᄍᆞ 일름 붙이멍 ᄌᆞᆫ뎟수게. 더위가 한창이민 끗날 때가 가차운 걸로 네기멍 ᄎᆞᆷ앗수게. 에려운 일에도 경ᄒᆞ엿수다. 하간게 ᄆᆞᆫ 한창이민 넘어가 불어ᇝ젠 네기멍 ᄌᆞᆫ뎟수다. 오널 이만이나 살아지는 우리도 요영ᄒᆞᆫ 건 베와사 ᄒᆞ쿠다. 사는 게 심들어도 넘이 ᄌᆞ들지 말곡, 와자자ᄒᆞ지 말곡, 와리지도 말곡, 넘어 불민 올 좋은 날을 ᄁᆞᆫᄒᆞ게 지드리는 걸 베와사 ᄒᆞ쿠다. 더위나 심든 일이나, 한창이민 이제 끗날 때가 ᄆᆞᆫ 뒌 거난마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