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활동진흥센터,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 지원
제주특별자치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활동의 안전을 위해 국가정책사업인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와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를 지원한다.
청소년활동수련활동인증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실시하고자 하는 청소년활동에 대해 프로그램 지도력·활동환경 등이 일정한 기준을 갖추었음을 심사하여 인증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인증제도다.
코로나 19로 인해 위축되었던 청소년활동이 거리두기 전면해제에 올해 도내 16건의 프로그램 인증을 받았다. 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학교연계 인증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3개의 청소년수련시설에 운영비 지원, 프로그램 후 관리, 교육 컨설팅을 진행한다. 올해는 당일형 인성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을 추가로 지원하여 참여인원이 대폭 증가했다. 21년 상반기 참여인원이 35명이었던 반면에 22년 상반기는 392명으로 증가하였다.
올해 6월 30일에는 인증프로그램 보유기관에 대한 시스템 활용 및 코로나 19 상황에 따른 인증제 제도 개선 사항을 교육했다. 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인증프로그램 개발자 및 운영담당자 인센티브 지원 사업으로 도외 우수운영기관 탐방 및 교육을 지원할 예정이다.
청소년수련활동신고제는 19세 미만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수련활동의 실시계획을 사전에 신고하도록 하고 신고 수리된 내용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청소년 및 학부모 등 모든 사람이 쉽게 해당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청소년수련활동 신고대상 프로그램은 숙박형, 150명 이상 대규모, 비숙박 고위험활동 등이 해당한다. 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하반기에 신고대상 프로그램 감시활동 및 지역자원을 활용한 홍보를 강화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