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관심 자신 재능 활용
스스로 목표·방법 정하고 실행
학교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라 청소년봉사활동이 감소하고 침체되는 시점이다. 제주특별자치도청소년할동진흥센터는 이러한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한 일환으로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여 문제해결 및 개선을 위해 스스로 목표와 방법을 정하고 이를 실행하는 봉사활동이다.
제주에서는 현재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책 활동, 유기견들을 위한 인식개선 캠페인 활동 및 입양 장려 활동, 유기견 쉼터 봉사활동, 강정마을의 긍정적 이미지 개선 및 공동체 회복 활동을 위한 벽화 제작 활동, 업사이클링 활동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이해 및 탄생된 제품 지역사회 나눔 봉사활동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또래 친구들에게 자원봉사활동 홍보, 전래동화 및 어린이 도서를 번역하여 아시아 및 아프리카 빈곤 국가에 전달 등의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청소년 자기주도형봉사활동을 통해 자발성, 사회에 대한 관심과 문제의식,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기획자로서의 창의성, 필요하고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찾으려는 현실의식, 성실성과 책임의식, 과제 관리능력, 협상과 신뢰의 기술을 키운다. 2018년 3개 팀에서 현재 7개 팀이 활동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청소년들의 시민의식이 성숙해져 자기주도형봉사활동의 질이 향상했다. 결과보고서를 작성한 후에도 봉사활동을 계속하겠다는 열의를 보인다.
내년에는 청소년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관심있는 청소년들은 가족, 친구들, 개인이 3~4월에 제주특별자치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생애주기별 발달 특성과 청소년의 욕구를 반영한 특성화된 봉사활동 모델을 개발하고,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 지역사회에 정착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 지원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통해 희망의 불을 지피고 긍정적인 자원봉사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하여 제주특별자치도청소년자원봉사대회를 11월 19일 토요일 TBN제주교통방송 공개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장관,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사장 훈격의 상을 수여한다. 제주도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