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포상제 제주지역 포상식
오는 2일 미래컨벤션센터에서 개최

"청소년은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활동하는 삶의 주체로서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누린다." 청소년헌장 전문 내용이다. 이처럼 청소년이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한 포상제 활동을 치하하기 위한 청소년 성취포상제 제주지역 포상식이 오는 2일 오후 5시 제주미래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청소년포상제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와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로 나눌 수 있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1956년 영국 에딘버러 공작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청소년들이 다양한 활동영역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활동하여 스스로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삶의 기술을 갖도록 하는 전 세계 130여개국에서 운영되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의 참가대상은 만14~24세 청소년이며 활동영역은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 합숙활동(금장에 한함)이 있다. 포상단계는 3가지로 구분되는데 동장(6개월), 은장(6개월~12개월), 금장(12개월~18개월)으로 나뉘어진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 참여하면 The Duke of Edinburgh's International Award Foundation(국제본부) 대표 명의 영문 인증서 및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이사장 명의 국문 인증서를 수여하고,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포상식에 참석할 수 있으며 우수활동 청소년 및 지도자에 대한 국제교류 및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는 만7~15세(초등학교 1학년~중학교 3학년) 청소년들이 자기개발, 신체단련, 봉사활동, 탐험활동 4가지 활동영역에서 자기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해가며, 숨겨진 끼를 발견하고 꿈을 찾아가는 자기성장 프로그램이다. 포상단계는 금장(24주~48주), 은장(16주~32주), 동장(16주)이며, 활동영역은 봉사활동, 자기개발활동, 신체단련활동, 탐험활동이다. 활동철학은 △다양한 활동 △스스로 하는 활동 △재능의 발견 및 개발의 기회 △단계적 활동 △경쟁이 없는 활동 △성취 지향적 활동 △좋은 친구가 되기 위한 활동 △즐길 수 있는 활동이 있다.

참여를 원하는 청소년은 제주 포상 운영 사무국인 제주특별자치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064-751-5041~3)로 문의하면 참여 방법과 가까운 포상센터를 알려준다. 제주에는 서귀포시청소년수련관, 서귀포시대정청소년수련관, 제주시청소년수련관, 제주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한국국제학교, 한림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 41곳이 포상센터로 2022년 현재 활동 중이다. 올해 12월까지 61명의 제주청소년이 포상 인증서를 포상식에서 수여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