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전형 제주어장편소설 『목심』 75 - 16. 바이러스의 탈옥

확 나오렌 훙이는 소리가 내창에 메아리로도 ᄃᆞᆯ려들고, 일구는 대답도 읏이 굼작굼작 꾸물락거리멍 기어나왓다. 속솜ᄒᆞᆫ 냥 뒤창절박 뒌다. 아멩 일구가 집 가차운 디 곱안 셧주마는 그디 곱안신 걸 뎁번에 알아맞추는 그 수사관덜이 ᄎᆞᆷ말 귀신 ᄀᆞᇀ앗다.

탈옥수덜이 ᄃᆞᆯ아나거니 ᄀᆞᆮ 검거율이 높은 건 조도소 당국이나 수사기관광 ᄋᆢ라반디 행정기관 덜이 발ᄈᆞ른 협조광 능력덜이 좋은 것도 셧주만, ᄉᆞ실 ᄃᆞᆯ아난 재소자덜이 ᄀᆞᆮ 젭혀오게 뒌 디는

누게나 거쓴 셍각을 못ᄒᆞ는 특벨ᄒᆞᆫ 이왁이 싯다.

영주조도소는 수형인덜을 위ᄒᆞᆫ 정책으로 인권광 건강을 내세왕 ᄋᆢ라가지 방벱덜을 쓰는디, 수형인덜 운동시간 하영 주기 · 수형인덜 특벨멘회 기회를 제공ᄒᆞ기 · 수형인덜이 핀지 쓰곡 보내는 일 도웨주기 · 똘림받곡 약상ᄒᆞᆫ 수형인 멘담 ᄌᆞ주ᄒᆞ기 · 수형인덜신디 버드락지게나 써글르멍 말ᄒᆞ지 말기 · 수형인덜이 출소ᄒᆞ영 나강 살아갈 뜨집을 알아보곡 도웨주기 따우가 싯다.

요번 ᄉᆞ건광 관계뒈는 일 중 ᄒᆞ나가 특벨ᄒᆞ다. 기결수덜신디 건강을 도웨주젠 일주일에 ᄒᆞᆫ 번 우유 ᄒᆞᆫ펙광 종합비타민제 ᄒᆞᆫ방올썩 ᄂᆞ놔준다. 그 비타민은 몸 소곱에 흡수도 잘 뒈고 하간 미량요소로 멘들아진 거고 사름덜이 하영 ᄎᆞᆽ는 비타민인 생이다. 말만 들어도 건강ᄒᆞ여짐직ᄒᆞᆫ 거난 수형인덜도 그 비타민 배급받는 날을 지드려지곡 ᄒᆞᆫ다.

이 비타민이 정말로 사름 건강을 도웨줨신지는 몰라도 이 비타민엔 특징이 ᄒᆞ나 싯다. 먹은 후제 소화도 잘 뒈주마는 보통 사름 코엔 내우살이 안 나도 그 비타민의 특벨ᄒᆞᆫ 내우살은 소화뒈여분 후제도 ᄒᆞ루 이틀 사름신디 남안 이신 거다.

게난, 사름덜사 그걸 몰랑 살아ᇝ주마는 개코는 ᄐᆞ나다. 그 비타민 내우살을 아명 곱져봐도 눈절 좋고 훈련이 잘 뒌 개의 코는 ᄑᆞᆯᄑᆞᆯ 호벼오는 그 내우살을 세아리멍 구짝 그 발라로 ᄄᆞ라강 ᄎᆞᆽ아내는 거다. 영주조도소 탈옥ᄉᆞ건이 신 ᄒᆞ루 전이도 재소자덜은 그 비타민을 맛좋게 받안 먹은 것이랏다.

전국으로 방송뒌 이번 탈옥ᄉᆞ건의 전말을 고남ᄒᆞ는 걸 도시려 보민,

조도소에 영왕이엥 ᄒᆞᆫ 수형인이 셧다. 조폭 두목으로 경쟁 조폭광 싸우멍 멧 사름을 죽인 살인범인디, 조도소 안에서 수형자덜이 영왕님이렝 ᄒᆞ는 이다. ‘영왕영어의 몸이 뒌 왕이엥 ᄒᆞ는 말을 쭐인 거다.

나는 오십쯤이주마는 바깟 시상엔 돈도 하고 큰 갑부랏다. 재소자덜은 구석당장 ᄀᆞᇀ은 그 사름신딘 아모 말에도 ᄀᆞᆫ당ᄀᆞᆫ당 안ᄒᆞ고 굽박거리곡 굽어들멍 못아주는 것이랏다. 무기징역을 받앗단 30년으로 감형뒈고 이제 20년이 남은 사름이주마는 조도소 안이서는 호렝이질 ᄒᆞ곡 우름장ᄒᆞ는 노릇을 ᄒᆞ는디 그 사름도 오꼿 요조금 돌림벵으로 시상을 어지럽게 ᄒᆞ는 십년벵에 걸려노난 ᄆᆞ음이 확 바꽈진 거다.

이번 ᄉᆞ건은 그 영왕이 조도소 바깟디광 안에 신 조직원덜을 숙공댕이ᄒᆞ멍 시견 멩근 ᄉᆞ건이라신디, 십년벵에 걸린 재소자덜광 십년벵에 걸리진 안 ᄒᆞ여도 징역살이가 하영 남은 재소자덜이 탈옥을 ᄒᆞ젱 ᄒᆞᆫ 것이랏다.

이디 셔도 바깟디 나가기 전이 죽어질 거, 바깟디 강 살당 죽고정ᄒᆞ다.”

조도소에서 펭승을 오래 살아사 ᄒᆞᆯ 사름덜은 그런 셍각을 ᄀᆞ지는 게 보통인 생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