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별 어렵고 미끄러운 빙판길
겨울용 타이어·체인 사용 권장
여름용 구분 추천…보관도 중요

겨울철 도로는 저온과 습기로 인해 결빙되기 쉽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에 형성되는 얇고 투명한 빙판이다.

보통 블랙아이스는 눈이나 얼음이 녹았다가 다시 얼면서 발생하며 교량이나 다리, 산 그늘이 도로를 덮은 곳에 주로 형성된다.

도로 표면이 비춰 보이는 탓에 육안으로 식별이 어렵고 차량의 제동거리 증가와 급격한 미끄러짐을 초래할 수 있다.

블랙아이스가 형성될 정도로 춥고 최근 눈이나 비가 내린 겨울 시기에는 장거리 이동을 삼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불가피하게 운전시 도로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하고, 평소보다 느린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아울러 겨울용 타이어, 스노 체인 등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겨울용 타이어의 종류와 사용법

겨울용 타이어는 겨울철 도로에서 안전한 주행을 위해 설계된 특수 타이어다.

첫째, 겨울용 타이어는 실리카와 발포고무를 재료로 사용해 저온에서도 유연성을 유지하며, 지그재그 모양의 사이프를 최대한 많이 사용해 눈과 빙판에서의 접지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스터드 타이어는 금속 스터드를 장착해 빙판에서의 제동력을 극대화한다. 하지만 아스팔트를 파손시키는 탓에 한국에서는 사용이 금지됐다.

셋째, 올웨더 타이어는 사계절 사용이 가능하다. 여름용 타이어보다 접지력이 뛰어나나 극한의 겨울 조건에서는 겨울용 타이어에 비해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할 때는 타이어의 깊이와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체 시기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차량의 모든 바퀴에 동일한 종류의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한다. 겨울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짧아지지만, 과속이나 급격한 조작은 여전히 사고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시 속도를 줄이고 부드러운 핸들링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타이어는 여름용이나 사계절용 타이어와 겨울용 타이어를 구비해 교체하는 것이 좋다. 겨울용 타이어를 여름철에 사용할 경우 닳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겨울용 타이어를 여름철에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스노 체인의 종류와 사용법

스노 체인은 눈이나 빙판길에서 차량의 주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되는 보조 장치다. 보통 두 개를 한 세트로 판매하며 차량의 구동륜에 장착하면 된다.

가장 일반적인 종류는 사슬 체인이지만 이외에도 우레탄 체인, 스파이더 체인, 직물 체인, 스프레이 체인, 패치 체인 등이 있다.

사슬 체인은 쇠사슬로 만들어져 싸고 내구도와 효과가 뛰어나다. 하지만 체결 난이도가 높고 빙판길에서 미끄러질 위험이 있다.

우레탄 체인은 튼튼한 케이블에 여러 개의 우레탄 패드가 달려있는 형태다. 쇠로 된 사슬 체인보다 우레탄 패드의 내구성이 떨어지지만 상대적으로 간편한 체결 난이도를 갖고 있다.

스파이더 체인은 바퀴에 쉽게 뗐다 붙였다 할 수 있어 체결 난이도가 가장 낮다. 바퀴 휠에 어댑터를 미리 설치해야 하는 점, 높은 가격, 낮은 내구력과 접지력이 단점이다.

직물 체인은 직물로 된 커버를 타이어에 씌우는 것으로 설치가 쉽고 싸다. 맨 도로에서는 커버가 찢어지거나 직물에 묻은 눈 덩어리 때문에 접지력이 낮아질 수 있다.

스프레이 체인은 캔에 들어있는 액체형 체인이다. 일종의 점착제이기 때문에 타이어에 뿌리기만 하면 된다. 유지 시간과 거리는 2시간, 40㎞ 정도며 임시방편 용도로 들고 다니는 것이 좋다.

패치 체인은 타이어 트레드에 패치를 붙여 사용하는 체인이다. 소모성 재료이기에 붙이고 나서 따로 제거할 필요는 없다. 접착제를 사용하기에 동봉된 전용 장갑을 끼고 작업해야 하고 접착제가 충분히 경화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스노 체인을 사용할 때는 먼저 차량을 안전한 장소에 멈추고, 타이어가 완전히 정지한 상태에서 체인을 설치해야 한다.

체인마다 설치방법이 다르므로 제조사의 메뉴얼을 확인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체결을 잘못할 경우 차량이 파손될 수 있다.

또 주행 중에는 체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체인이 도로와 제대로 접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체인을 장착한 상태에서는 급제동이나 급가속을 자제해야 한다. 자칫 체인이 파손될 수 있다. 스노 체인 사용 후에는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체인을 깨끗이 세척하고 그늘진 곳에서 건조시킨다. 이후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야 체인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