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랑차랑 제주어 14

우리가 사는 제주엔 육지에 읏인 풍습으로 신구간이 잇수다. ‘신구간은 한ᄌᆞ로 풀어 보민 새 것광 헌 것이 바꽈지는 때옝 ᄒᆞ는 말이우다. 엿날 사름덜은 셋절 드는 날, 입춘을 새헤 시작으로 보기도 헷수다. ᄉᆞ주를 보나 택일을 ᄒᆞ는 사름덜은 안직도 경 봅네다. 신구간은 보통 대한 5일 후부떠 입춘 3일 전ᄁᆞ지옝 ᄒᆞ는디, 이번이도 양력 125일부떠 31일ᄁᆞ장이우다. 겐디 이번 신구간은 ᄄᆞᆫ 헤광 ᄐᆞ나게 그 안네 정월멩질을 쿰엇고, 끗뎅이 ᄒᆞ루 마랑은 ᄆᆞᆫ 공휴일이우다.

신구간풍습에서 엿날 우리 하르바지 할마님네가 ᄎᆞᆷ ᄇᆞ지란ᄒᆞ곡 지혜로와난 걸 붸려집네다. 엿날은 이 ᄀᆞ리에 웃드르나 갯ᄀᆞᆺ디 촌이선, 요지금ᄁᆞ장 남안 이신 이ᄉᆞᄒᆞ는 거 마랑도 집안광 울담 고찌는 거, 돗통시광 쉐막, 헛간 손보는 거 ᄀᆞᇀ은 일덜을 ᄒᆞ엿수다. 이때는 인간 시상을 다스리는 묵은해광 새해 귀신덜이 임무를 교대ᄒᆞ노렌 자리를 비운덴 헷수다. 게난 펭소에 잘못 거셧당 동티나는 일덜을 택일 아녕 ᄒᆞ여도 부정 타지 아니 ᄒᆞᆫ덴 ᄒᆞ여십주. 요영ᄒᆞᆫ 법은 무사 이서신고 셍각헤 봣수다. 아메도 봄부떠 늦인 ᄀᆞ슬ᄁᆞ장은 농ᄉᆞ일 ᄒᆞ노렌 밧일에 버쳔 ᄄᆞᆫ 일덜은 손데지 못 ᄒᆞ여난 거 닮고양. 경ᄒᆞ난 대소한 넘언 한걸ᄒᆞᆫ 때 집이서 놀지 안ᄒᆞ멍 저를젼 못 헤난 집일덜을 ᄒᆞᆫ 거 닮수다. , 바싹 언 때난 그 무신 벵균이나 궂인 버렝이덜토 읏어실 테고마씸. 게난 그추룩 ᄒᆞᆫ디 ᄇᆞ지란히 ᄒᆞᆫ 헤를 잘 ᄆᆞ치곡 새헤를 준비ᄒᆞ여난 걸로 네겨져ᇝ수다.

올히 신구간엔 ᄋᆢ라 셍각이 나ᇝ수다. 120년 전 을ᄉᆞ년은 을씨년시럽다ᄒᆞᆯ 때 그 을씨년이우다. 명성황후가 일본 칼잽이덜신디 시해뒌 그 끔찍ᄒᆞᆫ 을미ᄉᆞ벤을 당ᄒᆞᆫ 지 10년 후제랏수다. 경ᄒᆞᆫ디 또시 나라가 일본에 잃어불게 뒈여가는 걸 보는 백성덜은 얼메나 을큰ᄒᆞ고 ᄆᆞᄉᆞᆸ고 설루와시코양. 나라는 그로부떠 5년 후제 일본에 ᄆᆞᆫ 멕혀불엇수다. 요영 셍각ᄒᆞ민 올히 을ᄉᆞ년이 하영 ᄌᆞ들아지쿠다마는 넘이 경만 셍각ᄒᆞ지 말게마씸. 임진왜란 때 일본광 ᄒᆞᆫ 싸움이옌 ᄒᆞᆫ 싸움은 ᄆᆞᆫ 이기멍 나라를 직ᄒᆞᆫ 이순신 장군이 1545년 을ᄉᆞ년 생이우다. 게고 2025옌 ᄒᆞ는 숫ᄌᆞ가 신기ᄒᆞ고 좋은 징조 ᄀᆞᇀ으우다. 어디서 익은 건디양, 이건 45를 두 번 곱ᄒᆞᆫ 숫ᄌᆞ기도 ᄒᆞ고, 1부떠 9ᄁᆞ장 숫ᄌᆞ를 시 번썩 곱ᄒᆞ멍 ᄆᆞᆫ 더ᄒᆞᆫ 숫ᄌᆞ우다.

베염은 좋은 이미지도 ᄀᆞ젼 잇수다. 베염은 엿날 하르바님 할마님네덜이 집안을 직ᄒᆞ는 칠성으로 뭬셔낫수다. 우잣만 아니란 집 안네서 뎅기는 거 봐져도 거시지 못 ᄒᆞ게 ᄒᆞ여낫수다. 하간게 에려운 때, 귀ᄒᆞᆫ 곡석을 축내는 중이덜을 잡아먹어 주난 경 대ᄒᆞ여신지도 몰르쿠다. 베염은 허물을 벗으멍 크곡, 이디저디 못 가는 디가 읏곡, ᄒᆞᆫ 번에 베염ᄃᆞᆨ세길 열 게 넘이 난덴 헤ᇝ수다. 경ᄒᆞ난 ᄇᆞ지란ᄒᆞᆷ, 넉넉ᄒᆞᆷ, 질긴 목심의 상징으로 네겨집네다. 또 벵을 고찌는 의술에 페지로도 씨여지고 잇수다. 그리스 신화에 의료ㆍ의술의 신이 손에 심은 막뎅이광 세계보건기구표시 기림에도 베염이 나옵네다.

ᄇᆞᆯ쎄라 2025년도 ᄒᆞᆫ ᄃᆞᆯ이 넘어ᇝ고, 푸린 베염의 헤 정월 멩질도 넹겻수다. 우린 ᄇᆞ지란ᄒᆞ고 지혜로운 조상에 손지덜이우다. 이 글 익는 이덜 모도 을ᄉᆞ년 새헤 베염의 좋은 기운을 얻엉 복 하영하영 받으십서.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