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기 제주상하수도본부 총무팀장

제주도는 섬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물 공급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도민 여러분의 일상이 물 걱정 없이 흘러갈 수 있도록 급수불량 해소, 물 절약 생활화, 그리고 단수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첫째, 급수불량 제로를 위한 약속이다. 제주도의 고지대나 노후 주택에서는 여름철 수압 저하로 인한 급수불량 민원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마트 원격 검침 시스템과 실시간 수압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또 오래된 상수도관을 교체하고 소형 가압 펌프를 설치하는 등 조치를 통해 도민이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둘째, 물 절약은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다. 제주의 물은 생활용수를 넘어 섬의 자연을 지키는 소중한 자원이다. 물 절약은 생활 속 작은 습관에서 시작된다. 양치컵 사용, 샤워 시간 줄이기, 설거지통에 물을 받아서 사용하기 등 작은 실천이 모이면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다. 물 절약은 우리 아이들에게 깨끗한 제주를 물려주기 위한 소중한 투자다.

셋째, 단수 없이 365일 안정적인 물이 흐르는 제주다. 갑작스러운 단수 사고는 도민의 일상에 큰 불편을 초래한다. 이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노후 수도관 정밀 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사고 발생시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도록 비상 급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단수 없는 제주를 만드는 것은 본부의 중요한 목표이며 이를 위해 24시간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다.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는 앞으로도 도민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물 걱정 없는 제주'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