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엽 제주서부경찰서 경무계 경장
'체감안전도'란 주민들이 자신이 사는 지역이 범죄로부터 얼마나 안전하다고 느끼는지 알려주는 지표다. 이런 체감안전도는 범죄안전지표로 이뤄진 설문조사에 따라 측정된다. 결과는 시·도청과 경찰서의 맞춤형 대책 수립 등 경찰 활동을 지원 및 유도하게 된다.
제주 경찰은 도민의 안전과 이를 체감할 수 있는 체감안전도 향상을 위해 올해 외국인 특별치안대책을 추진, TF팀을 구성해 연중 운영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도, 영사관 등 유관기관과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각종 불합리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며 체감할 수 있는 홍보 시책을 발굴해 시행하고 있다.
또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정책 효과성 검증 및 기능간 협력·지원 등 체계적 관리를 통해 도민의 체감안전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 관리를 시행하고 있다.
체감안전도 향상을 좌우하는 것은 경찰관에 대한 신뢰도다. 경찰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경찰서와 지구대, 파출소를 찾아 도움을 청하는 주민들에게 사무적으로만 대하지 않고, 내 가족이라 생각하고 경청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필요하다.
「어린왕자」에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이 숨겨져있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 경찰이 도움이 필요한 주민에게 건네는 도움의 손길은 사막 한복판에 있는 오아시스 같은 손길일 수 있다. 도움을 주고 받은 자의 기억과 감정은 시간이 흐르며 더 빛날 것이다.
지역주민과 진정성있는 자세로 끊임없는 소통을 해 범죄예방은 물론, 체감안전도 또한 향상돼 주민들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사회가 형성되길 바라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