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대통령 취임 전 발표…결과 따라 세력간 사활 갈릴 듯

지난 17일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이명박 특검법'은 내년 1월에야 실시됨에 따라 19일 실시되는 대선보다는 총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특히 이명박 후보가 당선되고 특검 수사 결과 이 후보 혐의가 드러날 경우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에 버금가는 정치적 소용돌이가 불가피할 수도 있다.

이명박 후보를 정조준한 '이명박 특검법'이 한나라당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정부로 이송됐다.

청와대는 노무현 대통령이 특검법을 수용할 방침이라고 밝혀 오는 26일쯤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될 것으로 보인다.[BestNocut_R]

이에 따라 특검 임명과 준비기간을 거쳐 1월 중순쯤 특검수사가 개시돼 신임 대통령 취임식이 열리는 2월 25일 이전에 결과 발표가 예상된다.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특검 수사 결과 이 후보의 혐의가 입증될 경우 정치권은 물론 온 나라가 일대 혼란에 휩싸일 수 있다.

특히 주가 조작 혐의는 당선자 신분으로도 기소될 수 있는 7년 이상의 징역형에 해당돼 최악에는 당선 무효와 함께 재선거를 치르는 사상 초유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후보는 이미 검찰 수사에서 나온 것 이외에는 특검을 해도 더 이상 나올 게 없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 후보는 "이 검찰이 어떤 검찰인가. 이명박 죽이려고 죽이려고 하다 나오는게 없으니까 무혐의 처분한 거다. 이미 검찰이 다 조사한 거다. 더 이상 없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의 자신감에도 불구하고 'BBK 이명박 회장' 명함과 이른바 '이명박 동영상' 등 몇몇 사안은 특검 수사에서 엄청난 폭발력을 가진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

수사 결과 이 후보의 명백한 거짓이 드러날 경우에도 향후 5년의 국정 운영 기간 내내 치명적 장애가 될 도덕적 흠결을 안고 출발할 수 밖에 없다.

반대의 경우에는 신당이 정치적 '쓰나미'을 맞을 수 있다. 정치적 모험을 무릅쓰고 추진한 특검에서 이 후보의 혐의를 입증하지 못할 경우 대통합민주신당이 40여일 앞으로 다가설 4.9 총선에서 치명상을 입을 수 있다.

그러나 신당도 이명박 후보에 못지 않은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특검법 발의를 주도한 한 의원은 이 후보의 여러 혐의 가운데 하나만 밝혀내도 총선에서 견제세력을 만드는 것은 무난하다고 밝혔다.<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