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해결' 기대 불구 대통령 위령제 참석 불투명
"4·3해결 의지 국가추념일 제정으로" 도민 한목소리

제65주년 4·3사건 희생자 위령제가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4·3국가추념일 제정과 4·3위령제 참석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제주를 찾아 4·3에 대한 도민 아픔을 치유하겠다며, 4·3의 완전한 해결을 도민 사회에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4·3문제 해결에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 박 대통령의 4·3위령제 참석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특히 이명박 정부 시절 이 전 대통령은 단 한 번도 위령제를 찾지 않는가 하면 4·3관련 사업은 진척을 보이지 않는 등 4·3문제 해결이 오히려 후퇴됐다는 비난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박근혜 정부는 전 정부와는 다른 4·3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게 도민 사회의 주문이다. 
 
이에 따라 새 정부의 4·3완전한 해결을 위한 첫 과제로 '4·3국가 추념일 제정'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29일 제주시 열린정보센터에서 '제주4·3의 현재와 미래' 주제로 열린 제주4·3세미나에서도 4·3국가 추념일 제정 문제가 박근혜 정부의 우선 과제로 제시됐다. 
 
이날 '역대 정부의 4·3인식과 박근혜 정부의 과제'로 주제 발표에 나선 김창후 제주4·3연구소 소장은 박근혜 정부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4·3국가 추모 기념일 제정과 4·3희생자 및 유족사업 전담 정부부서 설치를 꼽았다. 
 
이는 현행 특별법이 제정된 지 1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회복은 미흡한 실정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선거 공약 '4·3의 완전 해결'은 '4·3 국가 추모 기념일 제정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데 모두가 공감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4·3평화재단 운영비로는 관련 사업을 추진하기에도 턱없이 모자란 상황인데다 추가 신고된 유족 의료비·생활보조비 등 까지도 효율적으로 담당하기 위해서는 전담부서가 신설돼야 한다는 주문이다. 고혜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