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국사편찬위원회 최종심사 통과
보수성향 학자 집필 주도…공개 전부터 논란
민주당 "대통령도 국가 권력 잘못 인정·사과"
한민족교육진흥회, 4·3 폭동 묘사 책 발간도

보수성향 학자들이 집필자로 참여한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 심의를 최종 통과하면서 도민사회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번지고 있다. 교과서 내용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4·3을 좌파 반란으로 서술해온 뉴라이트 계열의 학자가 집필을 주도하면서 이번에도 사실을 폄훼한 것 아니냐는 우려 때문이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지난달 30일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검정심의위원회 최종 심사에서 8종 모두가 합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으며 이 중에는 이미 출간 전부터 거센 논란에 휩싸였던 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도 포함됐다.
 
교학사의 교과서 내용이 공개되기도 전에 논란에 휩싸이고 문제가 된 데는 뉴라이트 단체로 분류되는 한국현대사학회의 전현직 회장이 주도적으로 집필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한국현대사학회는 기존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 됐다고 비판해왔으며 실제 지난 2008년 발간한 대안교과서를 통해 제주 4·3사건은 좌파 정치세력이 대한민국 성립에 저항했다는 식으로 서술하면서 도민사회 공분을 사왔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이러한 뉴라이트 계열 학자들이 4·3을 폄훼하거나 축소, 혹은 왜곡하지 않았을지 우려의 시선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 박홍근 의원에 따르면 교학사의 교과서에는 양민 학살을 축소, 기술한 것으로 알려졋다.
 
이에 민주당도 31일 논평을 내고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김정현 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뉴라이트 한국사 교과서'에는 민주주의와 인권탄압의 어두운 시절이었던 이승만 정권, 4·3, 10월 유신, 5·18민주화운동 등의 배경과 의미를 축소하거나 희석시키는 서술로 선열들이 지켜온 민주주의의 역사에 대한 심각한 자기부정을 초래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김 부대변인은 "4·3의 경우 양민학살 부분을 축소 기술하고 있다"며 "무고한 양민의 대량 학살이 벌어진 데에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2003년 대통령으로서 국가권력의 잘못을 사과한 것을 현직 박근혜 대통령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답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미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