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량은 반으로
재활용은 두배로

일본 시코쿠 가가와현 나오시마 산업폐기물 소각장 일대는 과거 산업폐기물에 의해 '버려진 섬'으로 인식됐으나 세계적인 건축가와 예술가들이 참여해 '예술의 섬'으로 재탄생, 하루에 수천명이 다녀가는 관광명소가 됐다.

도, 2018년까지 2034억 투입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
국내·외 선진시설 장점 적극 반영·주민지원사업 이행 등 요구
봉개동 매립장 포화 임박…생활쓰레기 배출량 저감대책 과제

인구 밀집지역의 대표적인 님비시설로 쓰레기 처리장을 꼽을 수 있다.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이라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시설이지만 이에 대한 거부감은 여전히 강하다. 쓰레기를 태울 때 몸에 해로운 가스가 발생하고 악취가 심한 쓰레기 더미를 상상하게 된다. 하지만 국내·외 일부 도시들이 쓰레기 처리시설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면서 지역주민들의 인식도 차츰 변하고 있다. 쓰레기 처리장 주변에 공원과 체육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서면서 시민들이 찾는 정원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 제주도가 추진하는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도 님비시설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친환경적으로 조성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여기에다 피해를 감수하며 시설을 받아들인 지역주민에 대한 보상과 지원사업들이 철저히 이행돼야 행정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환경자원순환센터 어떻게 조성되나 

제주도는 올해부터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이 사업은 오는 2018년까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지역에 2034억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환경자원순환센터는 1일 500t의 가연성 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소각시설과 460만㎥의 폐기물을 매립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게 된다. 

도는 오는 9월까지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계획에 따라 기본설계와 실시설계를 마무리한 뒤 10월부터 시설공사를 추진키로 했다. 

또 환경자원순환센터가 들어서는 동복리 지역주민을 위한 지원사업도 추진된다. 

주민지원사업은 2014년 5월 도와 동복리마을회간 협약에 의한 특별지원사업과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한 법정지원사업으로 구분된다. 

특별지원사업은 임대주택과 마을주유소 건립, 풍력발전시설 조성 등에 225억3000만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계획됐고, 양돈장 이설과 수해발생지역 배수개선사업 등 기타 지원사업도 별도예산으로 추진된다. 

법정지원사업은 350억원을 투입, 가구별 태양광 발전시설과 전망타워, 해수사우나, 건강증진센터, 수영장, 물리치료실 등을 갖춘 힐링케어타운 조성 등으로 계획됐다.

△국내·외 선진시설 지역명소로 재탄생

내년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공사를 앞둔 가운데 국내·외 선진시설 조성사례를 적극 반영, 친환경적인 시설로 조성·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해외 선진시설로는 일본 시코쿠 가가와현 나오시마 산업폐기물 소각장과 고베 시아와세무라, 오사카 히라카타시 동부클린센터 등을 꼽을 수 있다. 

나오시마는 과거 산업폐기물에 의해 '버려진 섬'으로 인식됐으나 세계적인 건축가와 예술가들이 참여해 '예술의 섬'으로 재탄생, 하루에 수천명이 다녀가는 관광명소로 알려지고 있다. 

또 폐기물 재활용사업을 통한 경제적 효과와 고용창출 등을 일궈내고 있다. 

고베 시아와세무라는 지체 및 지적장애인을 위한 시설, 치매성 고령자 전용 복지시설, 의료 및 보건시설 등을 갖춘 행복촌으로 불리고 있다. 이곳에는 복지시설뿐만 아니라 온천과 수영장, 체육관, 연수시설, 노인대학, 자연공원, 테니스장, 양궁장, 야외볼링장, 승마공원, 골프장 등 다양한 시설을 두루 갖추고 있다. 

현재 환경자원순환센터 법정지원사업으로 구상되는 힐링케어타운과 유사한 형태여서 적극적인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국내 선진시설로는 구미 환경자원화시설과 대구 음식폐기물 처리시설 등이 대표적이다. 

구미 환경자원화시설은 1일 200t 처리능력의 소각시설을 비롯해 매립시설, 재활용 선별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이 지역주민들도 처음 환경자원화시설 조성에 반발했으나 시설이 친환경적으로 조성되고 축구장과 농구장, 헬스시설 등 마을발전사업이 성실히 이행되면서 인식이 바뀌게 됐다. 

대구 음식폐기물 처리시설도 지하에 건립되면서 악취가 크게 저감됐으며, 주민 소득과 고용창출 등으로 연계되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 시설사례를 토대로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를 친환경적으로 조성하고 주민지원사업을 약속대로 이행할 때 혐오시설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쓰레기 재활용·배출량 저감대책 절실 

환경자원순환센터를 친환경적으로 조성하는 것과 함께 생활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행정과 시민들의 노력도 과제로 제시되고 있다. 

오는 2018년말 환경자원순환센터가 완공되기 전까지는 제주시 동지역 폐기물을 처리하는 봉개동 쓰레기매립장을 사용해야 하지만 올해 10월이면 봉개동 매립장이 포화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오는 2018년까지 봉개동 매립장을 연장 사용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생활폐기물 압축포장시설을 구축하는가 하면 쓰레기 감량 범시민생활실천운동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시지역 1일 평균 쓰레기 처리량은 2013년 581t, 2014년 657t, 2015년 734t으로 증가 추세다. 

이중 소각되거나 매립되는 쓰레기는 2013년 262t, 2014년 297t, 2015년 341t으로 전체의 45%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는 재활용되고 있다. 

봉개동 매립장을 연장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배출되는 생활쓰레기를 최대한 줄이고 재활용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쓰레기 배출량이 줄어든다면 장기적으로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 운영 안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뷰 /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원

지속적인 마을발전사업 발굴·추진 등 주문 
사후관리 철저·친환경적 시설 조성도 강조

"제주도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동복리 주민들이 피해를 감수하며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를 수용한 만큼 제주도정도 주민지원사업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원(구좌읍·우도면)은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사업과 관련,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 의원은 "제주도는 2014년 5월 동복리마을회와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에 따른 특별지원사업 등을 약속했다"며 "임대주택과 마을주유소 건립 등 주민지원사업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도정의 선택사항이 아니라 의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와 마을간 협약에 의한 주민지원사업 외에도 마을발전사업을 발굴·추진하는 것이 도정의 신뢰를 확보하는 길"이라며 "사업이 완료된 이후에도 주민 소득창출과 복지증진 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방식과 관련해서도 "국내·외 선진시설의 최첨단 시스템을 적극 검토해 환경오염이나 악취 문제를 사전에 차단해야 할 것"이라며 "환경자원순환센터 일대를 지역명소로 육성하기 위한 도정 차원의 노력도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환경자원순환센터 조성이 주민 소득창출과 지역명소 육성 등 마을발전으로 이어질 때 님비시설에 대한 인식도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