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전 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2000삼성코리아오픈 국제배드민턴대회가 열리 는 한라체육관을 부러 찾았다.

경기가 끝난 뒤에는 한국선수들과 만찬을 하며 시드니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딸 것을 독려했다고 한다. 전 전대통령의 배드민턴에 대한 각별한 애정은 이미 잘 알려진 사 실로 그로인해 배드민턴 관계자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고있다. 이날 경기를 승리로 이끈 김동문과 나경민은 관중들의 환호에 손을 들고 답하고 는 곧 바로 발길을 본부석으로 돌려 가서는 전 전대통령에게 고개를 숙이며 예를 다 했다. 그간의 격려에 대한 답례일까. 전 전대통령에 대한 과거 평판과는 달리 순간의 감흥이 아니었나 싶다.

이쯤해서 지미 카터 전 미국대통령이 떠올려졌다. '나의드는 것의 미덕'이란 무엇 일까 하는 물음이 일었다.

미국 '최악의 대통령'이라는 칭호를 받아야만 했던 지미 카더. 그러나 그의 진가는 퇴임후 드러나기 시작했다.

전 셰게를 다니며 분쟁지역의 갈등을 해소하는 일에 앞장섰다. 심지어 북한 핵개발 로 인한 긴장이 감돌때 남북한을 교차 방문하면서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애쓰기도 했다. 최근에는 "망치를 들어라"는 구호를 외치며, 집 없는 사람들의 집을 지어주는 '해비태트운동'을 벌여나가고 있기도하다.

은퇴(?)한지 17년이 지난 1999년 8월 미국의 전직 대통령들이 그례게도 받기를 희 망하는 '자유의 대통령 메달'을 받기에 이르렀다. 이제 그는 '최고의 퇴임 대통령'으 로 만인에게 다가섰다. '건강한 나이듦'이란 무엇일까. 목회자 전병욱씨는 "그것은 성장세대들에게 기준 이 되어주는 것"이라고 했다. 기성세대가 해야 할 일은 후배들에게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자신이 기준이 되어주는 삶'을 살아주는 것이다. 기준이 없으면 혼란만이 있을 뿐이다.

신년을 맞으면서 본지는 '도민 대통합'을 화두로 '왜 우리고장에는 원로가 없는가 '를 짚고 넘어간 적이 있다. 원로가 없음으로 해서 큰 문제가 발생될때 마다 온도민 이 지혜를 모으기보다는 오히려 지역이 분열되는 양상을 띄어야 하는데 대한 한탄이 요 자성을 곱씹었것이다.

유태인들은 랍비를 무척이나 존경한다. 그 이유는 '그는 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다. 세계에 흩어져 있으면서도 유태인들이 강할 수 있는 원천이다. 16대 총선이 3개월안으로 다가섰다. 이번 총선부터는 더이상 '말의 성찬'으로 끝나 지 않았으면 좋겠다. 제주의 미래와 비전을 제시하며,또한 제주의 문제에 답을 제시 하는 그래서 온 도민이 환호하고 박수를 보내며 누군가를 지역의 어른으로 세우는 그 런 축제의 시작이길 기대해 본다. <장제근·교육체육부장대우><<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