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희생자위령제. 자료사진

강북구, 순국선열 흉상 건립 사업에 조병옥 포함
"미군정청 경무부장으로 4·3 가해자…제외하라

"서울시 강북구청이 제주4·3 당시 민간인 대량 학살의 책임자인 조병옥 흉상을 건립키로 하면서 제주4·3희생자유족회와 제주4·3 70주년 기념사업위원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유족회와 기념위는 19일 성명을 내고 "강북구청은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위 흉상 건립사업에 조병옥을 제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족회와 기념위에 따르면 강북구청은 현재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한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의 명예를 선양하기 위해 사업비 2억2000만원을 들여 순국선열 및 애국지사 16위 흉상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제주4·3 당시 미군정청 경무부장이었던 조병옥이 흉상 건립 대상자에 포함되면서 불거졌다.

유족회와 기념위는 "조병옥은 도민 3만명의 희생을 야기한 4·3 학살의 책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이자 미군정과 이승만 정부의 부역자"라면서 "최근 반헌법행위자열전 수록 명단 검토 대상에 제주4·3 가해자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병옥 흉상 건립은 아직도 4·3의 아픈 상처를 간직한 채 평생 고통 속에 살고 있는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또 상처를 주는 행위고 도민을 무시하는 무책임한 처사"라며 "특히 내년 4·3 70주년을 맞아 4·3의 올바른 진상규명과 진정한 명예 회복을 실현하려는 도민적·국민적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다"고 지적했다.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북구청과 서울시는 흉상 건립 대상에 조병옥을 제외시켜 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에 대해 20일이 지나도록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강북구청이 추진하는 흉상 건립 대상에 4·3 학살의 책임자인 조병옥을 반드시 제외시켜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고경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