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설계 / 고병기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장

올해 농협중앙회 제주본부는 농가소득 향상을 통한 '농업인이 행복한 국민의 농협'을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중점추진 항목을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

우선 전국 최초'농가소득 5000만원 시대'달성을 위해 조직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제주농협 3UP-3DOWN 운동을 더욱 확대·발전시켜 나가고 기존 54개의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과제를 재조정하고 신규과제를 추가 시행하겠다.

둘째, 농업인인력지원센터 운영을 통해 농촌 인력부족 문제를 해소해 나가는 등 영농지원 활동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지난해 첫 도입한 농업인인력지원센터를 통한 영농인력 국민수확단의 운영결과를 분석하여 보완점을 개선하고 대학생농촌사랑봉사단, 민·관 합동 농번기 일손돕기 자원을 확대하겠다.

셋째 농축산물 판매 확대 및 농업인 경쟁력 강화에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산물 판매액 목표를 1조 3000억원으로 늘려잡고, 통합마케팅을 통한 판매액도 2400억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넷째, 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지역 차원의 농업부문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6차산업 지원 등 농외소득 증대에도 앞장서겠다.

스마트팜 보급 확산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사업을 전개하고, 신품종 보급 및 재배확대를 지원하는 등 새로운 아이템을 발굴하고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겠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