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 유네스코 기록유산으로 2 <2>5·18 민주화운동

광주시민들이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유네스코한국위원회

신군부 총·칼 앞에 당당히 맞섰던 기록 '광주 민주화 운동'
민주주의 추구하는 국가들에 민주화 이룩하는데 도움돼야

1980년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서슬 퍼런 신군부의 총.칼 앞에 당당히 맞섰던 광주의 기록이 세계인의 역사가 된지도 어느덧 7년째다. 짧은 시간이지만 광주는 30년 가까운 세월 느끼지 못했던 변화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이후 체험하고 있다. 70년이라는 긴 시간 어둠의 역사로 지내야 했던 제주4.3도 광주의 사례를 통해 '완전한 해결'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등재 과정

2009년 10월 5·18기념재단과 광주시, 전남대 5.18연구소 등은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관련 협의를 시작한다. 이듬해 1월 5.18 관련 단체와 기관, 국회의원 등이 공동으로 '5.18민주화운동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2010년 3월 29일에는 유네스코 본부에 등재신청서를, 2011년 1월 30일에는 등재신청서 수정본을 제출한다. 2011년 5월 20일에는 국무총리가 주 유네스코대사에게 '5.18은 대한민국 정부가 인정한 민주화운동'이라는 우리 정부의 공식입장을 전달한다.

광주5.18 기록물은 2011년 5월 25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된다. 5.18 발발 31년만에 광주시민들의 명예가 국제사회에서 공인된 순간이다.

△ 등재 기록물

5·18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는 5월의 가치와 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유네스코에 등재될 기록물은 민주와 인권, 평화메시지를 담고 있는 '5월 정신'에 초점이 맞춰졌다.

5·18 기록물은 △정부가 생산한 5.18민주화운동 자료 △군사법기관 재판 및 김대중 내란음모사건 △사진과 필름 자료 △시민들의 기록과 증언 △피해자들의 병원 치료기록 △국회 5.18 진상규명 회의록 △국가 피해자 보상 자료 △미국 5·18 관련 비밀해제 문서 등 9개 주제로 분류해 등재를 추진했다.

△ 등재 의의

5·18민주화운동은 불의한 국가권력이 국민의 존엄성을 유린하고 권리를 짓밟을 때, 그것이 얼마나 비극적이며 반인권적인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건이다.

5·18민주화운동은 우리나라의 민주화는 물론 필리핀,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여러 나라의 민주화운동에 커다란 영향을 줬다. 민주화 과정에서 실시한 진상규명 및 피해자 대상 보상 사례도 여러 나라에 좋은 선례가 됐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세계의 학자들은 5.18 민주화운동을 '전환기의 정의'라는 과거 청산에서 가장 모범이 되는 사례라고 말한다. 남미나 남아공 등지에서 발생한 국가폭력과 반인륜적 범죄행위에 대해 과거청산작업이 단편적으로 이뤄진 반면, 광주에서는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명예 회복', '피해 보상', '기념사업'의 5대 원칙이 모두 관철됐기 때문이다.

△ 광주5·18과 제주4·3
광주5·18과 제주4·3은 대한민국의 현대 국가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국가기구에 의한 양민학살과 암매장이라는 끔찍한 현상이었던 점은 공통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제주의 경우 1948년 4.3사건 이후 군사정권, 독재정권이 계속되면서 진상규명을 요구할 수 있는 기회가 완전 봉쇄되었기 때문에 이를 외부에 알리고 부당함을 호소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또한 이를 시도할 동력조차 없었기 때문에 국민의 기억에서 점차 사라졌다.

반면 광주는 국민들이 침묵할 때도 유가족, 구속자, 부상자 등 당사자들이 전두환 정권에 끊임없이 진상규명 투쟁을 해왔으며 이러한 반향이 1985년부터 전국적으로 점화되면서 전국의 시민들이 동참하기 시작했다. 1987년 6월 항쟁으로 전국에서 폭발하게 된 동력이 5·18이다.

△ 제주4·3을 위한 시사점

이러한 과정을 거친 광주5·18은 최근 들어 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는 제주4·3에 시사점이 크다. 철저한 자료 수집과 검증 등의 준비를 통해 일부 보수단체의 4·3 왜곡 시도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다.

우선 여러 단체와 기관에 분산돼 수집·보관되고 있는 제주4·3 자료를 통합하고 재분류하는 사료 정리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 제주4·3과 비슷한 성격의 세계기록유산 신청서 비교 분석하는 등 기존 신청서에 대한 면밀한 분석 또한 필요하다.

아울러 세계기록유산 심사는 현지에 대한 실사가 없고 완전히 신청서에 작성된 내용만으로 결정하기 때문에 신청서 작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외에도 신청서 영문화 작업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도움, 심사위원 네트워크 구성, 반대 운동에 대한 대비 등이 중요하다.

제주4·3과 광주5·18은 국가폭력에 의해 인권의 처음이자 최종적인 생명권이 처참하게 유린된 현장이다. 이러한 점에서 공통된 현장을 기록한 역사 유산을 잘 간직하고 전파해 민주주의를 추구하는 3세계 국가들에게 전해줘 그들도 민주화를 이룩하는데 도움이 돼야 한다. 이는 유네스코의 정신이기 때문이다.

 

<인터뷰> 안종철 전 5.18기록물유네스코기록유산등재추진단장

"기록유산 등재를 위해 제주4.3 기록물을 한곳에 모으고 일정하게 통합, 재분류하는 등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안종철 전 5.18기록물유네스코기록유산등재추진단장은 "5.18단체나 개인이 수집 보관한 자료와 광주시청에 설치된 5.18민주화운동자료실, 원본 자료 보존관리를 위한 수장고 등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기반이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 전 단장은 "민주주의의 역사 현장을 목격하고, 확인한 내용들이 기록된 육필 기록과 사진을 수집하고 보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역사를 기록한 많은 기록물들이 수집돼야 한다"며 "스스로 역사를 기록한다는 생각으로 기록물을 직접생산하고 보관하는 노력들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제민일보가 4.3기록물을 수집하는 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쳐 많은 기록물이 모여진다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전 단장은 "5.18기록물이 기록유산에 등재된 이후 기록물을 온전히 보존할 수 있는 5.18기록관이 설립됐다"며 "여기에는 국내외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하고 있으며 생존한 사람들의 증언을 수집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피력했다. 

안 전 단장은 "5.18기록물 등재 이후 등재 1주년 학술회의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중 인권기록물 소장 기관 초청 국제회의, 유네스코 세계인권기록 국제학술회의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특히 올해는 광주와 비슷한 아픔을 겪었던 미얀마 '88항쟁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