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제주 4·3 71주년 기념 추념식 개최

제주 4·3 71주년 기념식 추념식이 대한민국의 중심 광화문광장에서 진행됐다.

'4370+1 봄이왐수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민갑룡 경찰청장,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부청하 제주 4·3유족회장, 박원순 서울시장, 정연순 제주4·3범국민위원회 이사장, 신현기 서울제주도민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재경제주4·3유족청년회 문원섭 회장은 식사를 통해 "진정한 해방을 꿈꿨던 항쟁은 처절한 학살의 겨울을 겪으며 막을 내렸지만 올해 광장의 회색 콘크리트 바닥위에는 4·3을 기억하는 꽃이 필 것"이라며 참석자들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제주 4·3과 관련한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 연설을 상영, '제주 4·3이 대한민국의 역사이자 국가 권력에 의한 민간인 희생'이었음을 알렸다.

추념사를 맡은 박원순 시장은 "제주4·3은 이념이란 이름으로 자행된 국가폭력에 맞서 싸워오던 우리 모두의 기억"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처럼 제주 4·3의 진상규명, 명예회복이 하나, 둘씩 이뤄지고 있고 이는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으로 나아가는 미래"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는 오는 7일까지 진행되며, 주말인 6일에는 ‘국민문화제 봄이왐수다’와 버스킹 공연이 진행된다. 또 행사기간 4·3희생자를 추념할 수 있는 별도의 시민추모 공간과 4·3을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는 시민체험 및 전시관람 공간이 마련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