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단순'노력봉사'보다 자신의 재능을 나누는 봉사활동 필요

청소년들은 연말이 되면 1~2학기의 봉사활동 시간을 점검하느라 정신이 없다. '교육부 학생봉사활동 운영계획'에 따라 중·고등학생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시간이 내신성적에 반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청소년들은 필요한 봉사활동 시간을 채우기 위해 봉사활동 내용보다는 본인의 일정만을 확인하고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시간 채우기식의 봉사활동은 자기주도적 봉사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인성함양, 나눔과 배려의 정신함양은 물론 소질·적성 개발의 기회를 제공할 수 없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청소년 재능나눔형 봉사활동을 추천하고 싶다.
재능나눔형 자원봉사란 청소년이 자신의 재능 또는 희망 봉사활동을 등록하여 그 활동을 필요로 하는 터전(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진행되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자신에게 딱 맞는 봉사활동을 직접 만들어 참여할 수 있고 원하는 날짜, 요일, 시간을 지정해서 올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고 기존의 DOVOL 봉사활동 시스템과 동일하게 확인서 발급, 1365나눔포털을 통해 나이스(학생생활기록부)에 실적 전송이 가능하다.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청소년활동종합정보서비스(E-청소년)내 DOVOL 봉사활동 시스템에 자신의 재능을 등록하면 터전에서 요청하여 봉사활동이 진행된다.
위와 같이 재능나눔형 봉사활동을 진행 해 본다면 단순 노력봉사를 하는 것보다 자기개발에훨씬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보다 쉽게 자신이 원하는 내용의 봉사활동을 검색하고 참여하고자 한다면 청소년종합정보시스템(https://www.youth.go.kr)에 접속하여 재능나눔 등록 및 찾기를 클릭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