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행복한 제주만들기 8. 길고양이와의 공존2

   길고양이는 전국적인 고민거리다. 울음소리로 인한 민원,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에 따른 주민간 다툼 등 논란은 끊임이 없다. 제주에서는 천연기념물 뿔쇠오리 보호를 위해 마라도에서 길고양이를 반출하는 과정에서 일부 단체와 갈등을 빚었다. 길고양이가 혐오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 공존을 위한 지자체 차원의 갈등 해소 노력은 물론 시민들의 지혜가 필요하다. 이번 기획에서는 저번 보도에 이어 길고양이와 건강한 공존을 위한 해결방안은 없는지 살펴본다.[편집자주]

 

과도한 먹이, 고양이 번식 높여
개체 수 조절 및 중성화 한계로
Tnr사업 성과 타당성 입증 필요

 

   무분별한 먹이, 생태계에 해로워
   무분별한 먹이 주기는 길고양이에게 이롭지 않다. 길고양이는 보통 1년에 2∼4번 번식한다. 1회 출산 당 4~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임신기간도 약 2개월로 짧은 편이다. 번식은 먹이가 풍부할수록 잦아진다. 무분별한 먹이 제공은 개체 수 조절에 성공하기 위해 도달해야 할 중성화율 기준을 높힌다. 이는 중성화(TNR) 속도가 번식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게 된다는 뜻이다. 미국 수의학협회(AVMA)는 중성화가 안된 고양이의 먹이주기를 금지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중성화와 입양이 동반돼야 개채수 조절에 효과가 있다고 본다.

   또한, 과도한 먹이로 인해 개체 수가 늘어나면 영역 다툼이 증가하고 범백혈구감소증 등 질병에도 취약해진다. 일부 급식소는 필요 이상으로 확장하거나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과도한 사료급여는 먹이 부패로 인한 건강 문제를 야기시키고 신규 개체, 비둘기 등 야생동물을 유입시킨다.

 

   체계적인 돌봄 지침 필요
   해외의 동물학대에 대한 처벌 및 유기동물 관리 시스템은 국내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엄격하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 프랑스, 미국 뉴욕시 등 일부 해외국가에서는 법정 규정에 따라 사전 신고, 청결 유지 등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줄 수 있도록 정했다. 또한, 무단 급여시에는 벌금을 부과하는 규제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나라별로 세부 가이드라인은 다르지만 일관되고 체계적인 돌봄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에서도 체계적인 길고양이 돌봄 지침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된다. 먹이 급여는 외부 노출을 최소화한 곳에서 적당한 양만 급여하는 것이 핵심이다. 외부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은 사람 간 갈등을 줄이고, 조용한 곳에서 식사하는 고양이 습성을 고려한 것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 10월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차 농식품 규제혁신전략회의'를 열고, 길고양이 돌봄 가이드라인(지침)을 연내 마련한다고 밝혔다. 길고양이 문제를 두고 주민 간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자 규제를 보완하기로 한 것이다. 무엇보다 돌봄 정책은 주민 간 갈등을 해소 방안 뿐이 아닌, 길고양이의 복지도 함께 논의돼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중성화 실효성 뒷받침 해야
   전문가들은 지역내 길고양이 개체군 70∼80%가 중성화되고 매년 10~20%를 추가로 중성화해야 효과가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제주도 뿐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 개체 수 및 서식지 파악이 안되고 있다는 점이다. 보통 중성화도 민원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실시하고 있다.

   매년 지자체 예산투입도 만만치 않다. 중성화 성과를 입증할 만한 자료조차 없다. 중성화 예산 투입에 앞서 조사를 통해 통계 확보 및 성과 분석을 토대로 객관적인 자료를 마련, 타당성을 입증해야 한다는 입장도 제기된다. 객관적인 통계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출발선이 될 수 있다.

   끝으로, 길고양이와 공존에 대해 다양한 관점이 교차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다양한 가능성과 시각차를 고려해 결론을 모색하는 자세다.

 

※이 기획은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으로 진행됐습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