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교육협력플랫폼 '학생건강' 사업 시책 체계적 운영
청소년 비만율 전국 1위에서 8위, 3년간 5.9% 감소
흥미와 만족도 높은 수요자 중심 프로그램 구성
서귀포시 교육협렵플랫폼은 지난 2022년 12월 서귀포시,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 등 3개 기관이 추진하는 교육 관련 사업 등을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공동체 교육사업의 시너지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구축돼 중점의제와 협력사업을 발굴해 운영 중이다.
학생건강, 맞춤교육, 진로 및 생태환경에 대한 4개의 분야 총 31개의 사업을 서귀포시,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재)서귀포시교육발전기금이 협력해 추진하고 있다. 이 중, 2021년 청소년 비만율 16.7%(전국평균 12.1%)로 전국 1위의 불명예를 기록하는 등 지역사회의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기도 했던 학생들의 건강 문제를 서귀포시 교육플랫폼의 주요 사업 시책으로 추진, 학생건강 분야의 사업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면서 지속적인 관리를 진행해 청소년 건강행태 조사 결과 2024년 청소년 비만율 전국 1위에서 8위를 기록하며 3년간 약 5.9% 감소시키는데 많은 역할을 했다.
교육협력플랫폼의 '학생건강' 분야 추진 사업과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서귀포시 교육협력플랫폼 사업 초기인 지난 2023년부터 중점의제 중 '학생건강' 분야에서 전 학교가 참여하는 운동프로그램 중 인기와 수요도가 높은 프로그램인 줄넘기가 채택돼 이와 연관된 다양한 운동 콘텐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역시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체계적인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귀포보건소를 통해 다양한 사업 및 프로그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서귀포시 꿈나무 줄넘기 대회
서귀포시 전 학교가 참여하는 대표 운동프로그램인 줄넘기를 종목으로 대회를 개최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건강생활실천 동기를 부여하고자 추진되고 있다.
교육협력플랫폼을 통해 2023년부터 서귀포시 전 학교에 전신 유산소운동으로 자라나는 청소년기의 성장판을 자극 시켜주며 도내 아동청소년의 비만율 감소를 위해 효과가 크고 참여 학생들의 흥미와 만족도가 매우 높은 줄넘기가 필수 운동프로그램으로 채택됐다.
2023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올해 관내 미취학아동(유치부) 및 초등학생 약300명이 참가하는 규모로 오는 9월 3회 대회가 개최된다. 경기는 개인전과 단체전으로 나눠 치러지며 개인전의 경우 양발모아뛰기, 번갈아뛰기, 이중뛰기이고 단체전의 경우 긴줄 8자마라톤, 창작 음악줄넘기로 구성돼 경연이 펼쳐진다.
시상은 개인전 부문에서 세부종목인 3가지 경기(30초 양발 모아뛰기, 30초 번갈아뛰기, 30초 이중뛰기) 중 최다 기록자 각 1~3위를 결정해 유치부와 초등1~2학년을 나눠 상장과 상금을 수여한다. 단체전 부문은 세부종목인 2가지 경기(긴줄 8자 마라톤, 창작 음악줄넘기) 중 최다 기록팀 1~3위를 결정해 트로피와 상장, 상금을 수여한다.
다양한 줄넘기 종목들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더하면서 건강 증진 환경까지 만들어지며 지난해 2024년 제2회 서귀포시 꿈나무 줄넘기 대회는 학생 및 가족 등 500여명이 참여해 2023년 제1회 대회 350명의 참가자수 대비 약 43%가 증가해 참가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더불어 줄넘기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물론 단체전을 통한 협동심과 팀워크 함양의 기회가 제공되며 올해 9월 개최되는 3회 대회에서는 지난해에 이어 많은 학생들의 참가신청이 기대되고 있다.
△가족과 함께하는 어린이 주말체육교실
가족과 함께하는 어린이 주말 체육교실은 매주 토·일요일 관내 실내 체육관을 활용해 어린이 및 초등학생과 가족이 함께 전문강사로부터 음악줄넘기나 방송댄스를 수강하는 형식의 프로그램이다.
음악줄넘기와 방송댄스 모두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춘 강의방식과 적절한 운영시간으로 재참여의사가 높고 사업추진의 결과 또한 긍정적으로 발표됐다. 2024년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80% 이상이 만족한다고 답변했고 올해도 상반기(3월~7월)와 하반기(9월~11월) 2회에 걸쳐 두가지 종목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으로 높은 출석율을 보이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 또한 개설 및 운영과정에서 교육청을 통해 프로그램 홍보와 신청·접수 독려에 대한 사항을 협의하며 진행하고 있다.
△놀면서 배우는 어린이 건강교실
놀면서 배우는 어린이 건강교실의 경우는 서귀포시 건강생활지원센터와 연계해 어린이 건강체험관 체험 및 편식예방을 위한 식습관 교육과 감염병 예방을 위한 손씻기, 구강, 절구, 금연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총 4회기(1회 당 40명)에 걸친 프로그램을 구성해 참여자 대상 건강생활체험관 체험과 부모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외부 강사를 초청한 레크레이션 공연과 함께 보건소 내의 전문 인력을 활용해 영양, 금연, 구강, 손씻기 등의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해 보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며 부모와 자녀가 함께 편식 예방을 위한 건강요리 만들기 체험과 더불어 건강생활지원센터 내 건강측정실에서 비만측정 등을 통해 건강상담 또한 병행해 운영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