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가 '워터프론터 계획'을 강행하는 속사정이 따로 있는 것인가.시민 과 환경단체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개발을 강행하고 있는 서귀포시 당국에 의문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시당국이 추진과정에서 전문가 의견은 물론 도당국의 재검토 의견까지 무시했음이 뒤늦게 드러나면서다.

 제주도는 최근 서귀포시의 워터프론터 계획이 이미 오래전에 '바람직하지 않은 계획'으로 결론이 났었던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서귀포문화사업회 등 12개 시민사회단체의 워터프론트 계획과 관련한 진정서의 답변을 통해서다.내용을 부연하자면, 워터흐론터 계획은 친환경적인 도시개발과 상치될 수 있다.때문에 국제자유도시 타당성조사 이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으로,지난해 11월 시당국에 통보했다는 것이다.의혹이 불거지고 있음은 바로 여기서 비롯되고 있는 듯하다.초록이 동색인 자치단체의 의견까지 무시해가면서 개발에 집착하고 있는 이유가 과연 무엇이냐 하는 것이다.

 물론 제주도 당국의 이같은 의견은 자문에 불과 할 뿐,자치단체간 구속을 주고 받는 것은 아니라고 하면 그만일지 모른다.자문내용 역시 막연히 친환경적인 도시개발과 상치되는 것을 이유로 하고 있어 그런 생각을 가질수도 있다.하지만 시당국이 도의 의견을 물었음은 개발의 타당성에 대한 판단이 안섰기 때문일 것이며,그 의견은 당연히 존중되야 하는 것이 상식선의 얘기다.특히 도전역을 대상으로한 국제자유도시 계획이 추진중임을 감안할 때 더욱 그렇다.서귀포시와는 달리 제주시당국이 주요 개발사업을 국제자유도시 용역 이후로 미루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 아닐 수 없다.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고는 하나 서귀포시 당국의 특별한 속사정이 있다고까지 우리는 믿고 싶지 않다.다만 말로는 친환경개발을 내세우면서 자연파괴,자연착취의 개발을 답습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의 후안무치함은 탓하지 않을 수 없다.자연착취의 어리석은 개발 이제 더는 안된다.거듭 강조하지만 명분과 실익도 없이 의혹만 불거지고 있는 워터프론트 개발 계획은 재검토되야 한다.<<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