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제주

박 당선인 신공항, 4·3, 1차·관광 육성 약속
특별자치도 환경수도 새 정부 관심 가져야
'민생 약속 대통합' 대통령, 제주중흥기 기대

12월19일 실시된 제18대 대통령 선거에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대한민국 헌정 사상 첫 여성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제주도 역시 박 당선인을 1위로 선택함으로써 새 정부에 대한 남다른 기대를 드러내고 있다. 박 당선인이 제주에 제시한 약속과 비전은 무엇이며, 제주의 대응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박근혜, 그리고 제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고 박정희 대통령에 이어 부녀로서는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에 올랐다.

박 당선인과 제주의 인연에서 고 박 전 대통령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50~60대 이상의 도민들은 박정희 대통령이 집권 후 제주도에 각별한 애정을 쏟은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어승생 수원지 개발은 당시 용출수와 빗물에 의존했던 제주를 물 가난으로부터 해방시킨 사건이다.

1966년 6월20일 제주도를 방문한 박정희 당시 대통령은 '제주도 수자원개발 기본구상도'를 직접 그려 한라산 고지대 수원 개발방안을 지시했다. 어승생 수원지 개발이 본격화 된 일화 중 하나다. 

이와 함께 도민들은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연결하는 지역최대 숙원사업인 5·16도로 개설을 비롯해 제주도관광종합개발계획을 통한 중문관광단지 조성, 감귤산업 육성 등을 기억하고 있다.

지난 대선과정에서 도민들은 박근혜 후보를 1위로 선택함으로써 또다시 새로운 제주를 기대하고 있다.

대선 당시 현 이명박 정부, 여당 집권기간 제기됐던 '제주 홀대론'을 감안할 때 제주에서 여당의 정권재창출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컸다.

지난 4·11총선에서 민주통합당 국회의원 3명이 3선에 당선됐던 것 역시 그러한 맥락에서 풀이하는 시선이 많았다.

그러나 도민의 선택은 달랐다. 민주통합당이 점유한 국회와 정부가 균형을 이뤄 제주 발전을 견인할 것이라는 도민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박 당선인이 본 제주

박 당선인은 정계 입문 이후 2006년 지방선거, 2007년 대선 경선, 2008년 총선, 지난 4.11총선 등을 위해 제주를 방문해왔다. 

특히 지난 2006년 당시 한나라당 대표를 맡고 있던 박근혜 당선인은 4월5일 보수정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제주4ㆍ3평화공원을 방문, 참배함으로써 도민들의 주목을 받았다.

당시 파격적인 행보에 이어 올해 총선·대선을 앞두고 박 당선인은 본격적으로 제주의 비전을 제시, 도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 당선인이 지난 10월17일 제주도선대위 출범식에서의 발언은 눈 여겨볼만 하다.

박 당선인은 당시 '업은 애기 밤새 촛나'라는 속담을 언급하며 "제주의 이 속담처럼 우리는 정말 귀한 것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소중함을 모르는 때가 종종 있다"고 운을 뗐다.

박 당선인은 이어 "제주도는 우리 역사에서 오랫동안 버려진 땅이었으나 현대에 들어와서 이제 사람들은 제주도의 소중함을 알게 됐다"며 "제주도는 정말 보배 같은 존재이고 제주도가 발전하고 커지면 그만큼 대한민국 역량도 커질 수 있다"고 제주를 평가했다.

또 박 당선인은 "이제 저와 여러분이 힘을 합해 우리 제주도를 제대로 키워야 한다"며 "그것이 제주도민의 성원에 보답하는 길이고, 우리나라 발전에 기여하는 길"이라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그간 강조했던 대통합의 길을 제주에서 찾겠다는 메시지도 던졌다.

박 당선인은 "제주도가 도민대통합의 기반 위에서 지방자치행정의 패러다임(특별자치도 출범)을 바꿔놓고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듯이 우리 정치도 국민대통합 반석을 쌓고 모든 것을 쇄신하면서 미래로 가야한다"고 강조, 도민들의 시선을 다시 한번 모았다.

△박 당선인의 제주 약속

박 당선인은 선거운동기간 도민들에게 "제주의 미래를 책임지겠다"며 다양한 제주발전 정책을 약속했다.

박 후보는 외국인 관광객의 접근성 제고·세계적인 관광지로의 도약을 위해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을 공약했다. 도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주공항을 확장하거나 신규 건설한다는 방안이다.

신공항 건설은 제주방문과정에서 수차례 강조한 사안이다. 그만큼 도민들이 새 정부에 거는 기대는 크다. 

그간 신공항 건설 및 4·3 공약을 물거품으로 만든 현 정부에 대한 도민들의 분노는 선거로 반영돼왔다. 현 정부와 분명한 차별화가 필요한 부분이다.

박 당선인은 선거기간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지속적인 추진'에 방점을 찍어왔다. 덧붙여 '크루즈를 통한 관광허브'와 지원 확대를 강조하며 신공항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또 다른 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해왔다. 

문제는 강정마을 등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해결이다. 박 당선인은 반대하는 주민을 포함한 민, 군이 함께 소통하는 창구로 민군커뮤니티를 조성해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찾겠다고 밝혔다. 새 정부의 지혜로운 해법 모색이 주목된다. 

도민들은 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사업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 5년 이명박 정부 내내 4·3은 오히려 후퇴했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그러나 박 당선인은 4·3추모기념일 지정을 비롯해 제주4·3평화재단 국고지원 확대를 통한 피해자 생계비 지원, 유가족 의료복지 확대, 유적지 복원 정비 등을 약속했다. 때문에 '원칙과 신뢰'를 내건 박근혜 새 정부에 대한 기대치는 남다르다. 

△제주도 대중앙 절충 능력 시험대

제주에서 농수축업과 관광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96%(1차 17.9%·3차 78.0%)다. 지역 경제의 전부인 셈이다.

박 당선인은 제주감귤산업을 세계적인 명품 산업으로 육성시키고, 청정 제주 농축수산업을 경쟁력을 갖춘 생명산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말산업 특화단지 조성도 공약으로 내걸었다.

문제는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지원이다. 

관광산업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박 당선인은 제주 방문에서 약속한 부가세 환급제 시행을 약속했다.

1차, 3차 산업에 대한 지원은 제주에 대한 새 정부의 의지를 평가하는 시험대임에 틀림없다.

새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제주정책은 이외에도 적지 않다. 박 당선인의 공약에 포함되지 않은 세계환경수도 조성을 비롯, 제주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자치도의 완성과 세계평화의 섬 조성 등은 새 정부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이를 정책에 반영해야 할 의무가 있는 제주도정 역시 시험대에 오르게 할 사안이다.

새 정부의 밑그림을 그리는 대통령인수위원회에서부터 이러한 정책과제가 체계적으로 반영되도록 제주도와 정치권, 도민들이 힘을 모아야 할 시점이다. 

박 당선인은 지난 10월17일 제주방문에서 "사람과 자본, 상품이 자유롭게 오가는 동북아의 허브로 만들고 교육과 물류, IT 및 미래 먹거리를 위한 제주도민의 열정이 성공적인 결과로 나오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한바 있다.

제주도민은 풍부한 국정경험과 경륜, 위기관리 능력, 말 바꾸기 없는 '원칙과 신뢰'의 이미지의 박 당선인에게 표심을 보냈다. 민생대통령, 약속대통령, 대통합 대통령으로서, 새로운 제주를 여는 대통령이 되길 제주도민은 기대한다. 박미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