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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적인 가치의 중요성미술이 세계예술사에 기여한 바는 매우 크다. 예술의 흔적을 가장 오래 간직했던 것도 미술이다. 인류의 탄생 이래 미술의 시작은 기호와 상징으로 출발했다. 그것은 소통의 도구였고 신성의 표시였다. 또 미술은 기록의 방편이자 생존을 위한 퍼포먼스였다. 예수, 부처의 얼굴을 그린 것도 화가였고, 사진을 발명한 것도 화가였다. 적어도 사진 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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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2.26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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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미와 정체성한국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한국의 국적을 갖는다는 뜻이다. 더 본질적으로는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의 습속과 문화가 몸에 밴 사람임을 뜻한다. 그러나 현재 우리사회는 한국의 국적만으로 한국인을 말할 수 없는 단계에 와 있다. 많은 국가의 이민자들이 한국의 국적을 갖게 됨으로써 같은 영토에 사는 귀화인들이 한국인의 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이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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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자
2012.12.17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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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출신 화가 박수근(朴壽根, 1914~1965)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다. 그에게는 '한국의 국민화가'라는 별칭이 따라붙는다. 국민화가라는 것은 '한국을 대표하는 가장 한국적인 화가이면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화가'라는 뜻이다. 중국인이 제백석(齊白石)을 좋아하고 일본인이 구로다 세이키(黑田淸輝)를 자랑으로 삼는 것과 같다. 박수근은 1914년 강원도 양구군 양구면 정림리 출신으로 부유한 기독교 가정에서 출생하였다. 양구공립보통학교(초등학교)에 입학하여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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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자
2012.12.03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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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를 돌아보자 한국미술사든 세계미술사든 미술사를 돌아본다는 것은 창작자 자신의 위치를 가늠하는 일이 된다. 예술세계가 제도에 잘 맞지 않는 것은 예술의 속성이 창의적이고 그 창의성은 자유로운 사유에 의해 탄생되기 때문이다. 아직도 우리 사회는 예술에 대한 편견이 많다. 그만큼 예술가에게 한국적 현실은 예술 활동하기에 어려운 여건에 놓여있다는 뜻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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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19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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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레트는 주인의 분신 2012년 11월 1일 날씨는 다소 쌀쌀했지만 하늘은 쾌청했다. 이중섭미술관에서 보는 바다는 유독 푸르렀고, 미술관 정원의 나무들은 여느 때와 달리 잔잔한 바람에도 몸이 흔들리고 있었다. 이중섭 화백의 유일한 유품인 팔레트 기증식이 시작되는 오전 11시, 이중섭 거주지는 잔칫집 마냥 술렁거렸다. 식전행사로 치러진 퍼포먼스는 이중섭 화백의 환생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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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05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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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나라 말의 중국 청나라 말 관리들의 행정적 무능함과 부패로 인해 민중들의 삶은 피폐되었다. 관리들은 민중을 수탈하여 사치를 즐겼고, 불어난 인구는 전근대 농업국가의 재정난을 가중시켰다. 18세기 중반 중국 인구는 1억 4천 만 명이었으나 19세기 중반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4억 1천만 명에 이르렀다. 인구에 비해 토지 경작 면적은 1723년에 73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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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23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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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화서 화원화가 이동주(李東洲) 선생에 의하면, 조선시대 그림에 있어서 두 개의 절정기가 있었다고 한다. 하나는 조선 전기의 안견(安堅)과 강희안(姜希顔)의 시대를 말하고, 다른 하나는 조선 후기의 겸재(謙齋) 정선(鄭敾)과 단원(檀園) 김홍도(金弘道)의 시대를 가리킨다. 이런 절정기는 조선 전기의 세종과 세조의 성세(盛世), 그리고 조선 후기의 영조와 정조의 치세·중흥의 영향이 있었기 때문이다. 단원 김홍도는 조선 후기 절정기를 대표하는 천재 화가이다. 단원 김홍도는 세간에 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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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09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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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 제주와 자매결연 도시 제주도가 발리와 자매결연을 맺은 것은 1989년 6월 16일이다. 그 후 지속적으로 제주도는 목각기술, 바틱기술을 연수하기 위해 발리를 방문하였고, 발리는 축산 기술을 배우기 위해 제주를 방문하는 등 활발한 교류를 하고 있다. 발리는 섬으로 인도네시아공화국의 33개의 1급 지방자치체 중 한 개의 주이다. 발리 주는 본섬인 발리주와 몇 개의 작은 섬으로 이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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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9.28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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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문화의 집적체 조각은 입체를 다루는 조형 예술이다. 특히 조각에 있어서 몸은 생물학적인 몸만이 아니라 역사를 통해서 종교, 인종, 성별, 계급의 쟁점을 수용하는 장소로서의 몸을 의미한다. 따라서 몸은 의식을 포함하여 그 몸을 존재하게 한 주변 세계에까지 확장되기 때문에 몸을 유지 온존시키는 사회적 조건까지 몸의 연장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조각의 역사에서 읽을 수 있는 것은 많다. 그리스 로마 조각의 이상적 비례미는 그리스 시대의 조화미를 추구하던 시대의식의 결과인 것처럼, 중세의 조각은 타락과 부패에 대한 종교적인 강박 관념으로부터 형성되었다. 20세기에 오면 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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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9.11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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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유럽 르네상스 미켈란젤로의 제자이며 건축가인 조르지오 바자리(Georgio Vasari, 1511~1574)는 미술가로서의 명성보다는 그가 쓴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때문에 이론가로서 더 유명했다. 재생, 부활이라는 뜻을 가진 '르네상스(Renassance)'라는 용어는 바로 바자리의 저서 서설에 처음 등장하는 말이다. 1400년대 초기 유럽은 신의 세계에서 '다시 태어나기' 시작하였다. 르네상스는 피렌체에서 건축가인 필리포 브루넬리스키(Fillippo Brunelleschi, 1377~1446)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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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8.27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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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여성 누드 여성 누드의 원조는 유명한 이다. 이 작은 조각은 구석기 시대 작품으로 기원전 2만 1,000년경에 만들어졌다. 또 구석기 시대 누드의 여인상으로는 상아에 새겨진 가 있으며, 1962년 앙카라 아나톨리아에서 발견된 후기 신석기 시대의 , 기원전 4000~3000년에 이집트 마마리아에서 출토된 이 있다. 여성 누드가 본격적인 작품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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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8.13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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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낭만주의 프랑스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화가가 들라크루아라면 영국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화가는 윌리엄 터너(W. Turner,1775~1851)이다. 낭만주의는 18세기말에서부터 19세기 중엽 사이에 유럽에서 일어난 예술 경향으로 개성과 주관성, 자유, 자율성, 감성, 비합리성을 강조했다. 이 낭만주의 운동은 18세기말 당시 고전주의에 반대하고 합리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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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7.23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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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바로크 미술 그리스 신화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다. 그리스 신들의 이야기는 많은 화가들에 의해 그려지면서 화가마다 하나의 전형을 이루고 있다. 서양미술은 크게 그리스 신화의 미술과 기독교 미술로 말할 수 있다. 서양미술사에서 바로크 미술은 종교화나 신화를 그려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남겼다. 바로크 회화의 특징은 형태와 동세(動勢)의 풍성한 느낌을 강화시킨 것이다. 바로크 시대는 카라바조, 드 라투르의 암영주의(tenebrism)작업과 함께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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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7.09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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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의 기억과 악몽, 무의식을 그리는 초현실주의 예술가의 현실 참여 문제는 시대적인 조건과 연관돼 있다. 그러나 그 시대적인 조건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바로 예술가 자신의 문제가 된다. 예술가들은 사회적인 문제와 자아의 문제 사이에서 늘 기울기처럼 살아간다. 사회 참여적인 예술가들은 정치·계급적 성향을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사회적 가치를 지향할 것이고, 자아의 심상을 그리는 예술가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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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6.18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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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名畵) 중의 명화(名畵)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 시절 교과서는 앎과 행함에 있어서 인생의 길잡이 역할을 한다. 그래서 교과서에 수록될 내용이나 관점의 문제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민감한 사안이 되고 있다. 교과서는 겉으로는 객관적으로 보이는 텍스트가 되지만, 실은 역사의 평가에 대한 체제의 견해로 최종 표출된다. 교과서는 민중의 관점, 혹은 지배계급의 관점이라는 두 가지 목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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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6.04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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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의 출발점, 자연 인간이 찾는 아름다움은 두 종류로 나타난다. 하나는 인간이 자연에서 찾는 아름다움이며, 다른 하나는 인간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창작한 아름다움이다. 로제 카이유와는 아름다움이란 인간이 느끼고 내리는 평가라 할지라도, "자연의 구조는 상상 가능한 모든 미의 출발점이며 최종적인 참조 목록"이라고 하였다. 화가들이 자연을 보는 관점은 매우 다양하다. 프랑스에서 시작된 인상주의는 자연을 보는 방식이 어느 시대보다도 특별하였다. 인상주의의 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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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자
2012.05.21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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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에서 활동했던 유대인 화가들, '파리파' 세상을 바꾸게 한 두 개의 혁명은 영국의 산업혁명과 프랑스 혁명이다. 산업혁명은 기계문명의 시대를 열었고, 프랑스 혁명은 부르주아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되었다. 19세기는 바로 세계사의 대전환의 시대인 만큼 다양한 미술운동이 몰아친 시기이기도 하다. 20세기는 전적으로 전 시대를 기반으로 새로운 조형성에 대한 기대로 가득 찼다. 이때부터 예술가 개인의 자주성을 강조하는 미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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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자
2012.05.08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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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추어 화가 보통 아마추어 화가라고 하면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하지 않고 독학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특정 화가에게 사사를 받고 활동하는 화가를 지칭한다. 과거 우리나라의 경우 도화서 화공이 전문 화가에 속하고, 문인화가나 민화를 그리는 민중 화가들은 아마추어 화가에 속한다. 문인화가는 여가 시간에 취미로 그림을 그렸고, 민중 화가들은 대중 취향을 고려해 생계를 위한 그림을 그렸다. 아마추어나 전문가라는 분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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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자
2012.04.23 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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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은 미적 상상력의 원천 환상을 추구하는 그림 그리기는 낭만주의에 가깝고, 꿈을 기억하고 환기시키는 그림그리기는 초현실주의에 가깝다. 그러나 예술에 있어서 어떤 사조를 표방하더라도 사조와 시대를 넘어 예술 전체에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바로 미적 상상력(imagination)의 작용이다. 상상력은 마음속에서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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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자
2012.04.10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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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상징인 고향, 집, 땅 칼 융은 어머니와 아이의 관계는 "본능적으로 가장 깊고 자극적"이며, 나아가 이 둘의 관계는 "인류의 절대적인 경험이며 유기체적인 진리"라고 말한다. 그래서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어머니에게 집착한다는 것이다. 어머니를 상징적으로 말하면 고향, 집, 땅이라는 말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집은 그 자리, 자신이 태어난 근원(根源), 즉 보금자리라는 의미가 있는 데 이것 또한 어머니의 상징성과 연관을 갖는다. 땅은 만물을 탄생시키고 키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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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자
2012.03.20 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