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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생동안 세 차례 감옥생활, 다섯 차례 유배, 총 유배기간 30년 스님의 말씀을 교훈적으로 자신의 인생에 이입시킨 「산지사기」# 권력 투쟁인 당쟁"갑(甲)이 옳다고 내세우는 것을 을(乙)이 죄주고, 을이 의롭다고 말하는 것을 갑이 또 악하다고 뒤떠드니, 이러고서야 명의(名義)가 떳떳함이 있다고 어떻게 말할 수 있는가? 옛날부터 붕당(朋黨) 싸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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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1.05.09 2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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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뛰어난 천재시인, 자주독립사상 견지한 인간성 소유자「남명소승」 기행문학 백미, 16세기 제주 문화 연구에 중요 자료# 황진이 무덤에 제사를 지내다 백호(白湖) 임제(林悌, 1549~1587) 하면,《남명소승(南溟小乘)》의 저자로 잘 알려져 있다. 청초(靑草) 우거진 골에 자느냐 누웠느냐. 홍안(紅顔)은 어디가고 백골(白骨)만 묻혔으니 잔 받아 권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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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1.04.25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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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풍토와 민속, 당시 도민 삶의 모습을 고스란히 그려내고 있어현실주의 시 , 제주 거지 주제로 시 쓴 것 매우 드문 일# 과거 볼 때 먹점을 치는 석북 제주바다를 오갔던 수많은 관리(官吏), 적객(謫客), 문인(文人)들은 저마다의 위치에서 시문(詩文)을 지었다. 그들의 문집은 오늘날 제주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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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1.04.11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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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기인(奇人) 토정, 철모자 쓰고 다니다 그것에 밥해 먹어가난한 백성 없는 국부론 주장한 토정, 조선시대 '대중 슈퍼 스타'# 토정의 가문한 해가 시작 될 때 가장 많이 팔리는 책 중 하나가 《토정비결(土亭秘訣)》이다. 문명이 발달한 지금에도 혼인(婚姻), 상·장례(喪葬禮)시 택일(擇日)을 하거나 재미로 운수를 본다는 사람들이 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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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28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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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품 강개하고 경서(經書)·역사에 해박…특별히 오언시 잘 지어 본도 최고 명신이자 문학가 정치·군사·외교에 뛰어난 수완 발휘# 《동문선》에 전해오는 고조기 시 숲길 끝나 멈추어서니(行盡林中路)포구에 때때로 오고가는 배(時回浦口船)천리의 땅 물로 둘러진 곳(水環千里地)한라산이 하늘가를 막았네(山一涯天) 대낮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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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14 2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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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표현 충동을 활화산처럼 발산했던 중광(重光)장욱진과 붓, 연필, 매직, 색연필로 선문답식 그림 그려# 예술, 아름다움 그 너머무언가에 몰두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밭에서 곡식을 타작하는 농부, 훈련에 열중하고 있는 운동선수, 바다에서 자맥질하는 해녀(海女, 潛女), 글을 쓰는 문인, 실험실 안의 과학자, 병을 고치기 위해 숨을 고르는 의사 등등. 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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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21 2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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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에 체류, 해녀들과 함께 자맥질 하며 그들의 일상을 기록예술은 예술가 자신이 궁극적으로 '참 나(我)'를 찾아가는 길# 일상의 잔잔한 삶의 모습누군가의 진실한 삶을 담는다는 것은 삶의 진실 된 표현의 문제와 연관된다. 삶의 진실 된 표현이란 꾸밈없이 생생하게 존재하는 현실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즉 대상과 거리두기를 하면서 대상이 의식하지 않는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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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14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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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여개의 오름의 모습이 다르듯, 그의 사발도 같은 것 없어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은 거칠지만 새롭게 갈 만한 가치가 있어# 도예, 실용성과 예술성의 통일인류의 여명(黎明)은 도구와 함께 시작되었으니 '문명사'를 다른 말로 '도구의 발달사'라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인류와 가장 가까이 있었던 도구 중 으뜸은 그릇이다. 그릇은 생활의 필수품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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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07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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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작업·수작업만 하던 일본인 스승, 늘 자연스러움을 강조감물과 먹물은 화산섬의 속살색이자 제주 전통을 잇는 기본색# 의복은 환경의 산물의복은 인류 문화의 한 발달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중국의 전설에 의하면 의복의 창제자는 황제(黃帝)이다. 그러나 황제 이전에 의복이 없었다는 것이 아니라 황제 때부터 사회적 제도가 되어 의복이 정착되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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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1.01.31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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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년 남사당을 정식으로 극단에 등록, '사물놀이' 이름 지어현장에서만 숨을 쉬는 것이 1인극의 생명력이자 미학적 특질# 사람은 시대의 증인인생이 경험을 쌓아가며 흘러가는 행로라고 한다면, 살면서 별의별 일을 다 겪는 것은 어쩌면 자연스러운 일인지도 모른다. 사람마다 겪는 일이 개인사이지만, 그 개인사는 시대사의 큰 물줄기가 되기도 한다. 역사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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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2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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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에서 느꼈던 '사라지는 것에 대한 애달픔'은 자연스럽게 '굿'으로 이어져 오로지 열정과 뚝심으로 8년 동안 아시아 11개국 이르는 샤머니즘 대장정# 사진가, 눈으로 목격하는 관찰자사진의 발명은 화가의 손에 의해서였다. 19세기 위대한 발명 중 하나인 사진의 등장과 함께 예술의 대중화가 시작되었고, 기록이라는 영역이 새롭게 개척되었다. 화가 앙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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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17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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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노리' 저지리 개관, 제주사람 외부인들과 소통 위해 마련 거시적 문제의식 집착하기보다 작지만 소중한 것에 애정 쏟고자# 현실의 눈을 가린 외세주의 미술 한국미술의 외세주의에 대한 반성과 청산을 위한 노력은 1980년대 미술이라고 불리는 일명 민중미술에 이르러서이다. 한국미술의 전통은 일제 식민지를 거치면서 사라진 대신 그 자리에 일본을 통해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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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1.01.10 2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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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無)의 세계는 유(有)의 세계가 있을 때 알 수 있는 세계내면적으로는 동양적 세계관, 외면적으로는 서양 형식 활용# 현대미술의 혁명, 추상미술최근 성행하고 있는 각종 비엔날레나 아트페어는 '미학의 국제화(internationalism in aesthetics)'라는 말을 실감나게 한다. 이미 세계는 각국 간의 이미지들을 네트워크로 실어 나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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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1.03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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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자연과 하나로 묶인 나의 연(緣), 그 시원(始原) 에너지로 호흡간결함 속 고고한 자태 포기하지 않는 오름에서 단순미의 극치를 봄# 사진, 본원적 인상 찾기 본다는 것은 언어보다도 우선한다. '보는 것'은 '말하는 것' 이전의 감각적 행동이다. 말한다는 것은 본 것에 대한 '견해'이다. 견해는 표현되는 순간 경험자 주체를 드러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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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27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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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적 자연과 벗 삼아 살아가는 제주인의 생활모습 기록생활 속에 제주의 진정한 민속적 가치가 들어있다고 생각# 미는 생활이다 한 장의 사진 속에는 한 시대의 다양한 정보가 담겨있다. 사진의 매력은 시간과 장소의 정보를 담아냄으로써 시대의 사실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시대의 사실성이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이란 개별 인간들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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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20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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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로 대성할 수 있는 소중한 인연 중학교 때부터 시작문인화의 정신세계와 연결시켜 한국화의 새 지평을 열어# 시대는 그림을 만든다짧은 지면으로 한 예술가의 인생을 조명한다는 것은 취사선택된 라이프 스토리에 불과할지 모른다. 특수사로서 예술가의 생애사는 작품과 관련하여 다루기 때문에 보편적인 역사를 다루는 것과는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보편사인 경우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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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0.12.13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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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픔의 땅 제주, 아름다운 풍광만으로는 온전히 표현할 수가 없어 이 시대 멀어져 가는 평화 위해 아름다운 터 지키는 호랑이로 살아# 강광, 내면의 미를 승화예술은 비록 경험적 현실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지만 현실 자체를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실존의 기반이 현실이고 현실은 실존의 고뇌를 흔들기 때문이다. 현실에서 대면하는 무수한 시선과 사건들은 어떤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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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06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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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7년 제주대 교수로 온 후 제주 자연에 심취, 외돌개 좋아 30여 차례 들러권위의식 없고 학생지도 성실, 학생에게 인기 교수, 시간 지키는 것 원칙 삼아# 풍경화가 걸어온 길영화감독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 )는 "풍경은 얼굴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흔히 우리는 풍경하면 자연풍경을 먼저 떠올린다.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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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0.11.29 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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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에 대해 느끼는 감정, '어린 시절 경험된 제주 자연'과 긴밀하게 연결돼명상으로 보면, 고요한 정적, 맑은 기(氣)로 채워진 파장의 세계 볼 수 있어# 판화 약사(略史) 판화는 영어로는 Print, 또는 Printmaking, 불어로는 Gravure, 또는 Estampe라고 한다. 판화는 판(版)이라는 매개체로 이루어지는 미술 장르로서, 하나의 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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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0.11.2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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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일조선인으로 산다는 것한 화가를 올바로 조명하는 것은 미술사가의 몫이다. 예술가에 대한 역사적인 평가는 신중한 분석과 비평적 접근이 따라야함에도 불구하고, 늘 부족했던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오로지 예술정신만으로 경계인(境界人)의 일생을 살아 온 노화가(老畵家)의 미학이, 세대를 넘어 제대로 이 땅에 뿌리내리기를 고대해본다. 제주인의 일본 왕래는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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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민일보
2010.11.15 20:01